[유아동미술교육] 어린이 미술표현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일반적인 특징
◎ 아이스너의 어린이 미술의 일반적인 특징
2. 평면표현의 특징
1) 기저선(base line)에 의한 공간표현
2) 투시적(X-ray) 표현에 의한 공간표현
3) 공존화(synchronism) 표현에 의한 시공간 표현
4) 전개도식(fold over view) 표현
5) 중앙원근법적 표현(=회전식 표현)
6) 중첩(overlapping) 표현
7) 원근감과 명암에 의한 공간 표현
8) 기타 특징
3. 입체표현의 특징
4. 유형별 표현의 특징
5. 연령별(0~13세) 어린이 미술의 특징
1) 0~1세의 미술표현 발달 특징
2) 2세의 미술표현 발달 특징
3) 3세 어린이의 미술표현 특징
4) 4세 어린이의 미술표현 특징
5) 5세 어린이의 미술표현 특징
6) 6~13세 어린이의 미술표현 특징
6. 어린이 미술(아동화)의 이해
7.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들은 태어나면서부터 무엇을 표현하고 나타내고 싶어 해 아주 어렸을 때부터 알 수 없는 내용을 끄적거리거나 마구 그리기 시작한다. 그러나 아무렇게나 그리고 낙서하는 것 같아도 이 마구 그리기가 인간이 무엇을 표현하고자 하는 첫 단계이다. 어린이들은 이런 행위를 통해 매우 만족스러움을 느끼는데 그 까닭은 이 어린이가 마구 그리기를 통해 능동적인 근육운동지각 경험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시기의 어린이들이 울지 않고 자기 자신을 표현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런 모습은 어느 지역 어느 민족이거나 어린이들의 일반적인 발달 모습이며, 어린이들의 이런 표현 과정에서 그 시기의 일반적 성장에 대한 생리학적이고 심리학적인 면이 그대로 반영된다고 말할 수 있다.
즉, 어린이에게 있어서 미술은 어린이 성장의 반영이고, 개성과 정서, 상상의 표현이며, 의사소통을 하는 매체 역할을 하기도 한다. 또한 이들에게 미술은 그들의 모든 감각을 이용하고 표현하는 한 방법이다.
그동안 어린이 미술에 대한 연구가 많았고, 많은 연구 활동들은 어린이 미술 교육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어린이 미술이 가지는 특징을 한마디로 단순화시켜 제시하는 것은 참으로 어렵다. 미술이 개성을 표현하는 일이며 어린이가 처한 상황에 따라 매우 다양한 표현들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동안의 연구 결과 밝혀진 어린이의 일반적인 특징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정(1989). 아동의 미술교육 연구. 서울 : 창지사.
김정규 외(1999). 창의적인 유아미술활동. 서울 : 동문사
양경희(1997). 21C를 위한 열린 아동미술교육. 서울 : 학지사.
오종숙(1988). 유아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이정환(1984). 유아를 위한 미술교육. 서울 : 교문사.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1994). 미술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논문-

전성수(1997). 0세-2세 어린이의 미술표현 특성과 지도에 대한 연구.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사향미술교육논총 제 5집」, pp.25-44.
전성수(1998). 3-4세 어린이의 미술표현 특성과 지도에 대한 연구. 한국미술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및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의 의의와 문제행동별 적용
  • 미술은 여러 면에서 아동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이다.첫째, 평면 표현 활동은 간단한 재료와 용구로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둘째, 좁은 공간에서도 활동이 가능하다. 언제 어디서나 쉽게 표현할 수 있게 하는 요인이된다.셋째, 작품의 전시나 보관이 용이하다.조형학습의 용이성미술교육은 미술활동을 통해 자아표현뿐만 아니라 미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미술 교과가 가지고 있는 구조, 즉 어린이들이 미술과 학습을 통

  • 아동미술_로웬펠드와 켈로그가 제시한 아동의 미술표현 발달단계를 서술하시고 각 발달단계별 교사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미술적인 표현단계에서 어떤 특별한 동기 부여하지 않고 자연적으로 느끼고 생상하여 자신에게 동기와 만족을 느낀다고 했는데 나는 예비 유아 교사로서 이 부분에 대해 매우 동감한다. 나도 이렇게 교사로서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칭찬과 격려를 통해 아동 미술의 특징인 칭찬과 격려를 통해 창의적인 활동을 아동들에게 끌어내야 겠다고 생각했다. 유아를 정서적인 성장으로 끌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아동 미술의 교육적 의의

  • [레포트] 유아동 행동적 측면 미술치료
  • 유아동 미술의 행동적 측면과미술치료목 차Ⅰ. 서론 Ⅱ. 행동주의 이론 1. 행동치료2. 행동치료의 역사적 배경3. 행동주의 이론4. 유아동 신체 및 운동 발달 특징Ⅲ. 행동치료 목표 및 기법

  • 유아동식물생태교육,조형활동교육,음악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유아수개념교육,국악교육,전통문화감상교육,성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분석
  • 특징을 알고 성장 과정을 이해하며 생활 환경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탐구 활동 자료를 제공하고,나. 동물과 식물의 특징적인 모습을 웹에서 표현하거나 구성하며, 구체적인 놀이 자료를 활용하여 그들의 생활을 탐구할 수 있는 유아용 생태 교육 자료의 개발 방향을 제안함으로써,다. 유치원 교육 과정 탐구 생활 영역의 동․식물 생태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3. 특징가.유아들이 생명체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구체적인

  •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간의 배려
  • 교육 및 교육을 받으셨고매일 차량 내부에 안전수칙과 차량용 소화기 및 구급상자를 비치하고 점검해보신다자동차운전면허 1종보통면허소지2) 어린이집 구성원의 특징 3)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과 유대감 정도 구성원구성원간의 의사소통과 유대감 정도원 장(1명)업무와 역할 등 이야기를 당당하면서 확실하게 전달하고 지시한다.불분명한 감정이나 생각보다는 긍정적이고 진실성있는 태도와 언어표현을한다.상하관계나 수직적 관계에서 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