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학점 우수작)[예술] 한국 영화 사이트의 현황과 발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실제 A학점 받은 작품성이 우수한 것들만 선정하여 보내드립니다.^^
직접 작업한 순수 창작 레포트 가운데 하나로
지난 삼월달 경 레포트샵에 검수
통과후 얼마간 정상적으로 지원했던 자료입니다.
개인 사정상 3개월 정도 삭제했다가 다시 올립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정상 재등록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귀사의 건승을 바랍니다.
- 목차
-
1. 서설(序說)
2. 최근 영화 사이트의 도입 배경
3. 국내 영화 사이트의 현황
4. 국내 영화 사이트의 발전 방안
5.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서설(序說)
영화 개봉을 앞두고 영화를 홍보하는 수단에는 TV나 극장을 통해 방영되는 예고편, 포스터, 팜플렛, 사이트 등을 들 수 있는데, 이 중 비용에 비해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인터넷 영화 사이트이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불특정 다수에게 게시판 등을 통해 단시간 내에 대량의 홍보와 그 반응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불과 몇 년까지만 해도 영화 사이트는 단순히 개봉을 알리는 수단의 정도로만 존재하였으나, 이제는 마케팅의 전략으로 그 중요성과 비중이 점점 더 확대되고 있다. 홍보용 사이트의 이미지를 넘어서 관객과의 상호작용을 유도하고, 영화 줄거리만을 알리는 것이 아니라 점차 관객과 함께 자유 토론으로까지 이어지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에 본 고는 현행 한국 영화 사이트의 현황을 소개하고, 보다 더 능동적인 관객과의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는 사이트의 활성 방안을 고찰해보기로 하겠다.
2. 최근 영화 사이트의 도입 배경
최근의 국내 영화 홍보는 텍스트와 이미지가 주류를 이루었던 인쇄 매체를 넘어서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여 관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이는 인터넷 사이트가 기존의 홍보 수단보다 그 효과가 뛰어나고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마케팅 전략으로서 영화 사이트가 각광을 받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지난 1999년 미국 영화 ‘블레이 위지’가 인터넷 마케팅의 효과를 크게 보면서 마케팅 전략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이에 힘입어 국내에서도 인터넷을 통한 영화 상영이 가능해지면서 사이트 개설이불가피해지기 시작했다.
1999년 국내에 본격적으로 도입된 영화 사이트는 2000년에 유로 서비스 사이트만 30개를 넘은 것으로 보고되었다(유세경, 정윤경, 2002). 현재 국내에는 대형 포탈사이트, 쇼핑몰, 방송사 사이트, 신문사 등 설립 자본이나 서비스 방식 면에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인터넷 영화 사이트를 운영 중이다.
- 참고문헌
-
김묘기(2005). 영화 웹사이트의 이용과 만족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유세경, 정윤경(2002). 영화 창구로서의 인터넷 영화 사이트의 특성과 기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6(2), 485-525.
이인숙(2005)/. 영화 사이트에 있어서의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6(4), 357-367.
이제영, 최정기(2006). 한,중 인터넷 이용자들의 한국 영화 이해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34, 196-35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
- [졸업논문][의료뷰티학] 개개인의 여드름 피부 상태에 따라 맞춤별 스킨케어
- 스노우보드 완벽정리 (역사, 보드종류, 장비, 기술, 원리, 자세)
- [졸업논문][스포츠 경영] 국내 스포츠관광 상품개발을 위한 연구
- [졸업논문][체육학 스포츠경영] 스포츠 마케팅에 따른 기업의 이미지 향상
- [익스트림 스포츠 현황과 마케팅 전략] 익스트림 스포츠 현황과 마케팅 전략
- [패션과 의상] 성공적 중국진출을 위한 우리나라 의류산업의 마케팅 방향
- [졸업] [미디어 아트, 디자인, 상호작용성, 인터렉티브, Interactive] 미디어아트 (미디어아트의 상호작용성과 디자인)
- [졸업논문][영화학] 김기덕감독 영화의 물의 상징성과 의미
- [영화산업]21세기 문화산업으로서의 한국 영화산업 현황과 전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