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전략]오프라인기업의 웹사이트 운영이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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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1
제 1절 연구 배경 및 문제 제기-----------------1
제 2절 연구 목적---------------------------4
제 3절 연구 범위 및 방법----------------------5

제 2 장 인터넷에 대한 이론적 배경------------7
제 1절 인터넷의 역사 및 사용현황-----------------7
1. 인터넷의 개념 및 역사--------------------7
2. 인터넷 사용현황------------------------9
제 2절 인터넷의 커뮤니케이션 역할----------------10

제 3 장 브랜드 자산에 대한 이론적 배경--------12
제 1절 브랜드의 정의와 본질-------------------12
1. 브랜드 정의--------------------------12
2. 브랜드의 역할과 조건---------------------14
제 2절 브랜드 자산-------------------------17
1. 브랜드 자산의 개념----------------------17
2. 브랜드 자산의 장점----------------------19
3.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20

제 4 장 브랜드 구축에 있어서의 웹(WEB)의 역할---25
제 1절 웹의 특성--------------------------26
제 2절 웹사이트에서 브랜드 구축의 필요조건-----------30

제 5 장 연구 모형---------------------35

제 6 장 결과분석 및 해석-----------------37
제 1절 조사방법 및 설문지 구성------------------37
1.조사방법----------------------------37
2.설문지구성---------------------------38
제 2절 연구결과 및 분석----------------------39

제 7 장 결론------------------------50
제 1절 결과 요약--------------------------50
제 2절 시사점 및 한계점----------------------53

참고문헌------------------------------55

본문내용
이렇게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전략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뻗어나가고 있으며, 오프라인 기업들은 대부분 온라인 진출을 모색하고 있으나 그리 쉽지만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는 시장의 변화에 대하여 인식은 하고 있어도 방법 등을 몰라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들이 많기 때문이다.
오늘날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위협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끊임없이 변화에 적응해야 하는 것이고, 이는 인터넷이 마케팅전략의 중요한 부분이 된 현 시점에서 어떻게 인터넷을 잘 활용하여 시장변화에 발맞추어 도태되지 않는 기업, 발전하는 기업이 되는가 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오프라인 기업의 웹사이트 운영이 무형자산으로서의 비중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브랜드 자산(Brand Equity)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하여 보다 정확한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참고문헌
구종회. [온라인 광고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권 마케팅전공, 2001
김성필, [인터넷상에서 소비자의 브랜드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국내의 포탈 사이트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2000
이숙향, [인터넷을 통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및 강화 방안
연구-글로벌기업 사이트에 대한 이용자 분석],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광고홍보학과,
장성하, [오프라인 브랜드의 인터넷 브랜드 확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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