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가맹사업, 프랜차이즈, 가맹사업]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특성,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도입과 발달,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장단점,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효과, 프랜차이즈 가맹사업 본사가 하는 일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특성

Ⅲ.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도입과 발달

Ⅳ.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장․단점
1. 프랜차이즈의 장점
2. 프랜차이즈의 단점

Ⅴ.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효과
1. 경로통합 주체자들의 효과
1) 본부에 (franchisor)에 대한 효과
2) 가맹점 (franchisee)에 대한 효과
2. 소비자에 대한 효과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효과
3. 사회경제에 대한 효과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효과

Ⅵ. 프랜차이즈 가맹사업 본사가 하는 일
1. 시스템 개발
2. 원자재 개발
3. 제품 및 서비스 개발
4. 교육 및 훈련
5. 판매촉진
6. 금융
7. 정보
8. 경영관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프랜차이즈(franchise)란『어떤 상인이 타인의 상호, 상표 등 영업권을 이용하여 상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기타 영업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 받으며, 그러한 영업권의 소유자로부터 영업에 관하여 일정한 통제 지원을 받고, 이러한 포괄적 관계에 대하여 일정한 대가를 지급하는 계속적 채권관계가 있는 것』을 말함으로 이 방식은 외식산업, 숙박산업, 자동차판매산업 음료산업 등에서 많이 쓰이고 있다. 외식산업에서 프랜차이징 방식은 다른 부문과 조금 구별된다. 즉 프랜차이지는 프랜차이저가 만들어 놓은 마케팅 체제뿐만 아니라 생산방법까지 그대로 가져다 직접 만들기 때문에 더 폭 넓은 개념을 가지고 있다. 외식산업에 적용되는 프랜차이징은 프랜차이저(본사)가 프랜차이지(가맹점)에게 프랜차이저의 상표권 사용을 허락하고 프랜차이저 산하의 여러 프랜차이지 식당에서 생산 판매할 권한을 주며 가맹점에서 동일하게 사용되는 경영관리시스템을 프랜차이지에게 지도하여 사용케 함에 따라 원가절감과 매출액 증진을 도모하는 방법이다. 그 대가로 프랜차이지는 프랜차이저에게 총매출액에 대한 일정 비율을 로얄티로 지불하고 처음 가입할 때 가입비를 지불한다. 법적으로는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는 서로 독립되어 있는 관계이다.

Ⅱ.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특성

새로운 유형의 상행위로 취급되는 프랜차이즈는 기존의 유통사업 운영방식과는 달리 독특한 경제적 기능의 법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연속적 계약이다. 이는 두 당사자간의 사업전개에 있어서 책임과 의무가 일정한 기간동안 계속적으로 이행되는 채무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계약내용의 통일성이 존재하는 복합계약이다. 즉,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상호 및 상표 사용허가와 운영전반의 노하우 제공에 대한 계약에 있어서 가맹점주에게 독점적으로 주어졌던 상호 및 상표를 비롯한 기타영업
참고문헌
○ 김재범(1998), 프랜차이즈 기업의 효율적 운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 나동균(1995),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 박진용(1992), 간이음식산업 프랜차이즈시스템에 있어서 경로구조결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 신종국(1994),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파워와 갈등에 관한 연구, 우리나라의 패스트푸드 산업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 서민교(1997), 프랜차이즈의 불공정거래행위기준 시정 방안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 이정자(1987), 프랜차이즈 회계에 관한 연구, 가입비 수익인식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 정기한(1980),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
  • 가맹점 사업자단체 관련 조항(7)법적규제 미흡(8)점포 환경개선 강요 금지 및 비용부담 의무화(9)인접지역보호제도 강화2. 시사점 및 발전방안Ⅳ참고문헌Ⅰ서론프랜차이즈 산업의 핵심은 본사가 가맹점 점주들에게 사업 전반에 걸쳐 운영상 필요한 지도나 지원과 함께 면허상의 특권을 부여하고 가맹점주로부터 가맹비나 로열티를 받아 조직을 구축하고 교육이나 훈련, 판매 경영을 지원하는 지속적 관계의 시스템 산업이다. 일부 가맹본부 중에는

  • [프랜차이즈시스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념(의미)과 역할 및 장단점, 프랜차이즈시스템 개발절차
  • 가맹점 사업자의 동기부여를 최대한으로 증대하여, 3) 프랜차이즈의 힘을 사용함으로써, 4) 상표 인지도, 입증된 운영시스템, 지원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이다. 표1. 프랜차이즈 산업의 특성한편,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경제적 특성으로서 공헌 효과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랜차이즈는 개인으로 하여금 독립기업인이 될 수 있는 기회를 크게 증진시켜 준다.둘째, 프랜차이즈를 도입한 기업은 타 기업에 비해 실패율이 낮다. 셋째, 프랜차이즈

  •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vertical marketing system) 유통경로 계열화의 이해
  • 효과 발생해 경쟁력 가지고, 도매점은 많은 소매상들이 ( 예 : 선경유통의 에스마트, (사)춘천닭갈비협회 )소매상 협동조합소매상들이 영향력을 가지는 공동소유의 조직체. 제품을 일괄 구매(도매기능), 공동 광고 계획을 수립하며 이윤을 구매비율에 따라 구성원에게 배분한다. ( 예 : 전통시장, 동네빵집조합 )프랜차이즈 시스템 프랜차이즈 본부(Franchisor)가 계약에 의거 가맹점(Franchisee)에게 일정기간 동안, 특정 지역 내에서 자신들의 상표, 사업운

  • [유통 관리론] 프랜차이즈에 대한 이해
  • 프랜차이즈 1. 프랜차이즈의 개념2 프랜차이즈의 역사3.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4.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역할5.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형1. 프랜차이즈의 개념프랜차이즈는 모든 형태의 상업 제품과 서비스를 분배하는 가장 일반화된 방법 중의 하나로 프랜차이저(franchiser)와 프랜차이지(franchisee)간의 계약에서 자사의 상표, 상호 등을 사용케 하여 동일한 이미지 아래서 사업을 행하는 권리를 부여함과 동시에 경영관리에 관한 지도를 하고, 경

  • [벤처창업] 벤처기업과 창업
  • 사업 계획서를 제출하면 경쟁제품의 출현 가능성, 시장 수요 등을 기업인이 사업 계획서를 제출하면 경쟁제품의 출현 가능성, 시장 수요 등을 철저히 분석한 후 신창인과 상의하여 자금지원 형태 등을 결정하게 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신청자 자신의 과거 영험, 경영자로서의 자질 등 사업을 하겠다는 사람의 경영능력을 확인하고 결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2. 기존 제품을 개량한 제품이 성공첨단기술 사업 수행시 일확천금을 얻을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