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업무의 전략경영] 구매업무의 전략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1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서 론
제2장 구매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구매대상에 따른 구매관리
제2절 구매의 기능
1. 합리화 기능
2. 개발기능
3. 구조화 기능
제3절 구매기능의 효율성
제4절 구매와 공급업체 관리
제5절 재무관리측면에서 본 구매 비용 절감의 의미
제3장 협상이론
제1절 협상의 개념
제2절 협상이론과 그 중요성
제3절 협상전략
제4장 초우량 기업의 전략적 구매업무사례 분석
제1절 월마트
제2절 노키아
제5장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구매는 기업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비용절감을 위한 기회가 타기능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많이 내재돼 있다고 한다. 제3의 이익원으로서 구매관리의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라 하겠다. 일본은행 조사통계국의 ‘주요기업 경영분석’에 따르면, 제조업체의 경우 재료비는 매출액의 44.11%이고 제조원가의 68.8%로 기업의 지출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1) 우리나라의 경우 제조업체의 재료비는 매출액의 48.64%에 이르고 있으며, 제조원가의 65.04%에 달하여, 우리 역시 기업의 지출중 가장 큰 부분을 재료비가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에 매출증대를 통한 이윤증가와 대비하여 구매비용 절감이 기업의 이윤증가에 미치는 효과가 상대적으로 큰 점을 감안하면 구매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게 된다.
- 참고문헌
-
박운성, [현대구매관리] 서울 : 박영사, 2003
시마즈 츠카사, [원가절감을 위한 구매관리] 서울 : 한국공업표준협회, 1990.
주영석, ‘한국구매행정의 실제와 개선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최종만, ‘구매관리기법의 비교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김천길 ‘지속적인 수매자-판매자 교환관계 속에서 영향전략의 사용에 대한 관계적 규범의 역할’,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1992.
김성일, ‘국제기술이전협상의 자원의존이론적 접근’,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