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업무의 전략경영] 구매업무의 전략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 론

제2장 구매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구매대상에 따른 구매관리
제2절 구매의 기능
1. 합리화 기능
2. 개발기능
3. 구조화 기능
제3절 구매기능의 효율성
제4절 구매와 공급업체 관리
제5절 재무관리측면에서 본 구매 비용 절감의 의미

제3장 협상이론
제1절 협상의 개념
제2절 협상이론과 그 중요성
제3절 협상전략

제4장 초우량 기업의 전략적 구매업무사례 분석
제1절 월마트
제2절 노키아

제5장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매는 기업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비용절감을 위한 기회가 타기능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많이 내재돼 있다고 한다. 제3의 이익원으로서 구매관리의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라 하겠다. 일본은행 조사통계국의 ‘주요기업 경영분석’에 따르면, 제조업체의 경우 재료비는 매출액의 44.11%이고 제조원가의 68.8%로 기업의 지출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1) 우리나라의 경우 제조업체의 재료비는 매출액의 48.64%에 이르고 있으며, 제조원가의 65.04%에 달하여, 우리 역시 기업의 지출중 가장 큰 부분을 재료비가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에 매출증대를 통한 이윤증가와 대비하여 구매비용 절감이 기업의 이윤증가에 미치는 효과가 상대적으로 큰 점을 감안하면 구매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게 된다.
참고문헌
박운성, [현대구매관리] 서울 : 박영사, 2003
시마즈 츠카사, [원가절감을 위한 구매관리] 서울 : 한국공업표준협회, 1990.
주영석, ‘한국구매행정의 실제와 개선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최종만, ‘구매관리기법의 비교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김천길 ‘지속적인 수매자-판매자 교환관계 속에서 영향전략의 사용에 대한 관계적 규범의 역할’,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1992.
김성일, ‘국제기술이전협상의 자원의존이론적 접근’,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까르푸와 월마트 중국진출 현황
  • 구매루트를 확보할 수 있었다. 광동지역에서의 구매액만 해도 80억 달러에 달하며, 이는 중국지역 총 구입액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구매량은 매년 20%의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2000년중국 구매액은 100억 달러에 달하고 있다. 2001년 월마트는 세계 상품조달기지를 선젼으로 이전하기로 결정하였으며, 2002년 선젼으로 이전하여 조달센타로 육성하고 있다.2. 경영전략1) 규범화, 과학화된 관리정보시스템을 통한 선진경영관리 도입으로 업무의 효율을 제

  • [세무관리][세무][사립대학교 세무관리][기업경영 세무관리][창업기업][벤처기업][법인사업자]사립대학교 세무관리, 기업경영 세무관리, 창업기업 세무관리, 벤처기업 세무관리, 법인사업자 세무관리 분석
  • 사립대학교 세무관리, 기업경영 세무관리, 창업기업 세무관리, 벤처기업 세무관리, 법인사업자 세무관리 분석Ⅰ. 사립대학교 세무관리1. 법인회계1) 법인수익사업회계2) 법인일반업무회계2. 대학회계1) 대학회계2) 학교기업회계3. 산학협력단 회계Ⅱ. 기업경영 세무관리1. 절세와 탈세1) 절세와 탈세의 구분2) 절세와 세금2. 외형(매출액) 누락과 세금3. 지출증빙과 세금1) 지출증빙 주고받기의 중요성2) 물품구매와 세금전략4. 세무대리인과 세

  • [경영] 경영학 연습문제
  • 전략과 전략경영이란 무엇이며 전략적 사고는 왜 필요하며 전략경영의 목적을 설명하시오.전략이란 기업이 기본적인 장기목표를 결정하고 이에 필요한 자원을 합리적으로 배분하는 것을 말하며 전략경영은 경영계획상의 여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이 지닌 자원을 조직화하고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오늘날 소비자들의 기호가 변하고 있고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단축등 시장환경이 급속하게 변하고 있다. 또 기업규모가 확대되고 복잡해지면서

  • 경영전략론_가치사슬 분석을 사용해서 관심 있는 기업의 활동분야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분석하고 가장 뛰어난 경쟁자와 비교해서 경쟁우위와 열위 부문을 서술하시오 (2)
  • 업무수행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경영전략을 수립하여 이를 통해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이 현대기업의 경영관이며, 이에 현대기업에서는 가치사슬분석을 통해서 기업이 추구해야 하는 가치와 더불어 기업의 경재우위와 열위를 파악하여 이에 대한 고도의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여기서 가치사슬분석은 기업의 전반적인 생산활동을 크게 주 활동부문과 보조 활동부문으로 구분하고, 주 활동부문은 다시 기업의 구매 및 재고

  • 경영전략의 이해 전사적 자원관리 공급망 관리 등
  • 경영관리기법인 EVA를 1987년부터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자본비용을 상회하는 수익률을 올리는 프로젝트에 집중 투자하고 저수익 사업부문에서는 과감히철수함으로써 기업가치를 증대시키는 전략을 사용한 것이다. 또한 EVA를 이용하여 영업 이익률의개선, 집중 구매에 의한 경비 절감 및 운전자본의 삭감과 같은 효율성의 향상을 가져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평균자본비용을 16%에서 12%로 낮추고, 52개 생산부문을 40개로 축소하여 집중 생산하도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