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사이언스 -대학의 교육서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에 대한 Customer Activity Chain 분석을 하시오.

2. 교육서비스시스템의 구성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Encounter 분석을 하시오.

4. 우리대학을 예로 하여 핵심역량 분석을 하시오.

5. 우리 대학 입장에서는 network을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좋은지 설명하시오. Provider Network과 Customer Network을 구분하여 설명하고 Network 혹은 그 참여자들의 주요 역할을 설명하시오.

6. 대학의 교육서비스를 수행하여 나가기 위한 CSF를 SDL관점에서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2. 교육서비스시스템의 구성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일반적으로 교육을 정의하면,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활동 또는 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육은 사회가 유지되고 발전될 수 있도록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끌어내어 개발하고 습득하게끔 하는 활동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인간의 문명이 발달할 수 있었던 것은 교육 때문인데 이는 교육을 통해 전세대의 가치관과 지식들이 후세대로 전수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과거의 교육은 공급자 중심이었다. 그래서 교육의 내용이 좀처럼 변하기 어려웠고 교육의 방향도 공급자(교사)에서 수요자(학생)로의 일방적인 전달이었다. 그러나 교육을 둘러싼 환경이 급속히 변하기 시작하자 이러한 수동적인 교육시스템은 한계를 들어내게 되었고 그리하여 최근에는 교육에 있어서 공급자와 수요자의 의사소통이 강조되고 있다. 교육기간도 일정한 연령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살아있는 모든 기간으로 확장되어 평생교육이란 개념이 도입되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교육은 과거의 수동적이고 선형적인 시스템에서 능동적이고 쌍방향적인 ‘서비스’화 된 시스템으로 변하게 되었다.
교육의 구성요소는 일반적으로 교사, 학습자, 교육내용으로 이뤄진다. 교사는 어떤 형식으로든 가르치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통칭하는 말로써 넓은 의미에서 교육대상인 학생을 지도하고, 조력하며, 자극하여 과거의 상태보다 성장하도록 하는 데에 직,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모든 사람을 말한다. 그리고 좁은 의미에서 교사는 일정한 장소에서 가르치는 사람으로 정의할 수 있다. 교사는 가르치는 자로서 특정한 자질이 필요한데 가르치는 내용에 대해서 해박한 지식이 있어야 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며 근본적으로 교육과 학습자에 대한 사랑이 있어야 한다.
학습자는 교육을 받는 대상으로서 교육활동에 있어서 핵심이자, 시작과 끝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은 학습자가 아직 미성숙하며 가르침을 필요로 한다는 데서 출발하며 학습자가 성숙한 상태에 이르렀을 때 교육의 목적은 달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교육내용은 교육활동에 있어서 교사와 학습자를 연결시켜주는 매개체이다. 특징으로는 학습자의 바람직한 성장을 유도하는 데에 적합한 것이어야 하며 인류가 발전시켜온 지식, 규범, 가치, 행동양식, 기술, 제도 등 역사상 가치있는 문화의 집합체이여야 한다. 그리고 현재의 삶과도 관련이 있어야 의미가 있다.
일반적인 교육의 구성요소인 교사와 학습자, 교육내용은 학교라는 공간을 통해 연결된다. 과거에는 학교가 구체적인 외형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최근에는 그 목적을 달성하는 어떤 곳이라도 학교라고 할 수 있다. 학교는 교육의 기본적 구성요소 사이에 위치하여 구성요소들이 본연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여러 조건들을 지원해 주며 이것들을 연결시켜준다. 최근에는 ‘사이버대학’이 생겨 구체적 실체가 없는 대학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것은 인터넷 상에서 적정한 수준의 교육을 수요자에게 제공한다. 또한 학교는 자신의 교육내용에만 한정되지 않고 각 교육내용에 있어서 전문화된 여러 학교기관들을 연결시켜주는 네트워크 기능도 가지고 있다.
교육에 있어서 공급자와 수요자 사이의 상호작용이 활발해 지면서, 기업도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되었다. 단적으로 기업은 학습자를 고용하고 동시에 새로운 교육내용을 제공하기도 한다. 예전에는 교육내용의 진보가 기업을 앞질렀기 때문에 학교가 기업을 이끌었으나 최근에는 기업이 학교보다 더 빨리 발전하여 새로운 연구영역을 개발하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또한 기업은 학교의 연구활동을 소비하는 주체이기도 하다. 그래서 기업은 학교와의 산학협동을 통해 연구자금을 제공하여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의 촉진을 꾀하기도 한다.


3. Encounter 분석을 하시오.



대학생들이 학문적 수련은 물론 윤리 의식, 협동심, 올바른 세계관과 시대의 변화에 대한 능동적 적응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목표를 갖는다. 세계화와 국제화에 따른 올바른 세계관을 확립하고 창조적인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 학교는 이에 상응하는 교육목표와 비전을 오리엔테이션과 입시설명회 등을 통해 제시하고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대학브랜드 향상을 위해 각종 홍보와 광고매체를 활용한다. Customer의 활동은 크게 수업, 자기개발, 진로개발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로 학생들은 수업을 통해서 전문지식을 획득하고 교양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대학은 강의나 특수대학원을 통해 전문지식과 교양활동을 제공한다. 또, 체계화된 학사관리시스템을 마련해 학생들의 학사관리와 수업 커리큘럼 마련을 도울 수 있다. 두 번째로 자기개발을 위해 학교 차원에서 전문가 과정을 수립하여 학생들의 전문적인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보조하고 봉사활동 프로그램과 문화교류를 활성화시켜서 전문 지식뿐만 아니라 문화적 소양도 갖춘 인재로 양성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양질의 연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전문 연구실을 유치해 연구활동에 활발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대학교육의 최종 결과라고 할 수 있는 진로를 정하기 위해 진로방향을 설정하고 진로를 개발하기 위해서 학교는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고시반과 스터디그룹을 활성화시켜 각종 자격증과 고시활동을 지원한다. 이런 활동들은 재학 중일 때에만 제공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졸업 후에도 지속적으로 교육되고 관리되어야 하기 때문에 평생교육원을 통한 평생교육 장려와 동문회, 졸업생-재학생 커뮤니티 등을 통한 동문간의 모임, 연계를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다.


4. 우리대학을 예로 하여 핵심역량 분석을 하시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기술인력]과학기술인력의 정의, 배경, 과학기술인력의 양성프로그램, 과학기술인력의 동향, 과학기술인력의 문제점, 과제 분석
  • 대학에서 과학기술 분야 박사의 90%이상을 배출하고, 정부 연구비 지원 총액의 90% 이상을 수혜했다.○ 일본은 「교육개혁 프로그램」에서 ‘과도한 획일성’과 ‘지나친 평등의식’에서 탁월성(excellence)을 추구하는 정책으로 전환했다.2. 과학과 산업 현장간의 인력교류를 촉진하여 인력의 수요 공급 균형유지 및 질적 수요 향상○ 대학의 커리큘럼 조정, 이공계 대학생의 현장 실습 강화, 교수 채용 및 평가 방법 개선의 노력, 이공계 대학의 특성화

  •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CEO과정 필요성에 대한 연구
  • 대학교에서의 특징은 현장실습에 중점을 둔 단순한 기술 개념 뿐 아니라 경제, 시장, 조직, 전략 개념 등을 두루 갖춘 융합기술 능력 배양을 통해 경영관리 능력의 함양까지 목표 이념을 확장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현장중심적인 논리적 사고의 능력과 인간중심적인 공동체의식을 갖춘 지도자적 고급인력을 양성하는 데에 교육목표 및 이념을 둔 인하대학교 공학대학원은 보다 더 우수한 고급 기술인을 배출하기 위하여 추세에 맞게 현재 있는 인하

  • 병원 서비스 사이언스 -미국 존스홉킨스 병원, 분당 서울대학교 병원
  • 목 차서 론 본 론 a. 미국 존스홉킨스 병원존스홉킨스 병원의 역사의료서비스의 본질 존스홉킨스 병원의 의료서비스 b. 분당 서울대학교 병원분당 서울대학교 병원의 역사 의료서비스의 특성 전략적 통찰을 얻기 위한 서비스 분류 서비스 경쟁전략서비스의 접점 관리서비스 품질의 차원 서비스 지원시설서비스 용량과 수요의 관리대기시간 관리3. 병원 서비스 사이언스의 예(1) 많은 의료기기의 과학기술이 적용(2) 컴퓨터와 인터넷에 적용

  • [법학, 사회과학] 로스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대학의 법학교육도 사법시험에 치중하다보니 제대로 된 소양 교육은 뒷전이었다. 사법개혁위원회는 지난해 10월부터 법조인 양성 방안을 놓고 크게 3가지 대안을 검토했다.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도입안 △법률대학원(학부4년+대학원2년) 도입안 △현행 사법시험제도를 보완운영하는 안을 놓고 위원들 사이에 의견이 엇갈렸지만, 점차 로스쿨 도입 방안과 현행 사법시험제도를 보완하는 방안 2가지로 범위가 좁혀졌고, 현재는 로스쿨 도입 방안이

  • [기업경영] 서비스 사이언스 교과과정과 산업계 동향
  • 서비스 사이언스 교과과정과 산업계 동향Kookmin Univ. Chinises literature2008/6/4기업경영세미나김현수 교수님등장배경SSME의 교육과정 설계 및 추세SSME의 교육과정 개발에의 IssueSSME의 교과목산업계 동향서비스 사이언스 교과과정과 산업계 동향INDEX SSME(Service Science Management Engineering)서비스 사이언스 교과과정과 산업계 동향1. 서비스 사이언스 등장배경 1) 서비스 사이언스 발단 배경 2) OECD 가입국가 서비스산업의 차지 비중 3) 1인당 부가가치 추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