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실재주의와 교육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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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1. 실재주의
2. 실재주의의 핵심원리
3. 실재주의의 역사
4. 실재주의의 종류
5. 실재주의의 철학적 특징

Ⅱ. 실재주의 철학자들의 교육사상
1. 아리스토텔레스
2. 러셀

Ⅲ. 마치며
1. 실재주의의 교육론
2. 실재주의의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① 실재주의의 가치론은 지식을 통하여 사물의 가치를 추정할 수 있도록 생각한다.
② 실재주의 가치는 외적인 객관적 기준에 의해 평가된다.
③ 지식의 목적이란 실재에 작용하고 있는 형태를 알아서 그러한 형태에 우리가 합치되도록해야한다.
④지식을 통하여 우리는 합리적인 인생을 선택할 수 있다.
⑤브라우디(Harry S. Broudy) : 교육의 궁긍적목적은 자기결정, 자기실현, 자기통합의 과정을 거쳐 자신의 잠재력을 고도로 발휘하는 ‘좋은생활을 영위하는 일’
⑥학교와 교육이란, 지식을 얻어서 생활을 이끌어가게 해주는 일

참고문헌
김정환, 강선보 공저/ 1998/『교육철학』, 박영사.
박해용/ 2002/ 『청소년을 위한 교육철학사』, 두리미디어
오인탁/ 2001/『파이데이아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 학지사.
M.J.아들러/ 1994/ 『쉽게 쓴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이문출판사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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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앞 2장의 외에는 내용이 상당히 부실하네요
  • kis***
    (2009.05.29 02:4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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