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교내 갈등 분석 및 해소 방안 탐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추진배경 및 목적
2. 추진 내용
3. 추진 방법
Ⅱ. 이론적 고찰
1. 갈등의 개념3
2. 갈등의 근원과 유형
Ⅲ. 학교내 갈등에 대한 진단과 논의
1. 교장과 학교 구성원간의 갈등
2. 교사간의 갈등1
3. 교원과 행정실 직원간의 갈등
4. 교사와 학부모간의 갈등
5. 교사와 학생간의 갈등
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추진배경 및 목적
질 높은 학교교육에 대한 국민 일반의 기대는 그 어느 때 보다 높다. 공교육의 정상화나 사교육비 경감을 굳이 말하지 않더라도 우리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학교구성원 모두의 힘겨운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그리고 그 노력은 정부는 물론 교사, 학부모, 교원단체, 학부모단체 등 교육공동체 구성원 모두의 협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학교 현장은 크게 흔들리고 있다. 스승의 날이 며칠 지나지도 않아 한 초등학교 학부모가 무분별하고 비이성적인 강요로 여교사를 무릎 꿇게 한 사실이 교육계 전체를 커다란 충격으로 몰아넣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제자가 담임을 걷어차는 믿지 못할 참담한 사태의 발생으로 이제는 충격을 넘어 교권말살에 대한 교원들의 의욕상실과 교원을 개혁의 대상으로 내몰면서 일부 단체와 언론이 일부 극소수 교원의 잘못을 전체 교원의 문제인 냥 성토하는 왜곡된 사회풍조가 원인이었다며 교육당국에 대한 비난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 참고문헌
-
오석홍(1988). 조직이론. 서울: 박영사.
노종희(1992). 교육행정학: 이론과 연구. 서울: 문음사.
남정걸(1986). 교육조직 행위론. 서울: 배영사
박기동(1987). 조직행동론. 서울: 배영사
박연호(1987). 인간관계론. 서울: 박영사
이재규(1985). “집단간 갈등 수준의 특징”, 경북대 박사학위논문.
옥장흠(1995). “교육조직에서 갈등요인들간의 관계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김주희외6인(2004). “학교갈등 이해와 해결방안 탐색”. 교육개발원 수학연구
이정훈(2004). “학교갈등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들의 인식분석”. 교육행정학연구.
자료평가
- rhdqn duftlagl gkrpTdma
- tmdduq***
(2012.12.07 21:47:04)
- 덕분에 활용하겠습니다
- eun8***
(2009.06.14 21:59:36)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심리 2017년]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청소년심리 정체감, 방송대 청소년심리
- 부모교육4A)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교류분석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의 원리를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0k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도덕 보고서 - 흄과 배려윤리 이론의 교육적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탐구와 교육적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