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경영혁신 - [혁신의 원천과 혁신의 유형과 패턴의 이해] 혁신의 원천 중에서 소비자에 의한 혁신과 기업에 의한 연구개발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창의성의 개념과 조직의 창의성을 장려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혁신의 유형과 S-curve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12 / 2024.03.12
  • 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점은행제 '경영혁신' 과제 레포트입니다.

[주제 :혁신의 원천과 혁신의 유형과 패턴의 이해]
혁신의 원천 중에서 소비자에 의한 혁신과 기업에 의한 연구개발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창의성의 개념과 조직의 창의성을 장려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혁신의 유형과 S-curve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소비자에 의한 혁신
2. 기업에 의한 연구개발
3. 창의성의 개념과 조직의 창의성을 장려하는 방안
4. 혁신의 유형과 S-Curve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술혁신이 매우 중요하다. 혁신의 원천으로는 개인, 기업, 대학, 정부연구기관, 비영리단체를 포함하여 다양하며, 그들 간의 연결에 의해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본론에서는 기업이 어떻게 소비자를 혁신의 주체로 삼는지, 기업의 연구개발과 근로자들의 창의성을 장려하는 방법, 기업이 취할 수 있는 혁신의 유형과 패턴 (S-Curve)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II. 본론
1. 소비자에 의한 혁신
소비자 또는 잠재적 사용자는 그들 자신의 필요나 욕구충족을 위한 동기부여 방법을 잘 알고 있다. 어떤 기업의 기술이나 제품을 사용한 고객들이 혁신의 필요성을 느끼고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기술혁신의 주체가 되는 것이다. 기업들은 설문조사나 표적집단면접법 (focus group interview, FGI) 등을 통해서 기술 및 신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집하고 수용할 수 있다.

기업에서 소비자들의 아이디어를 수집했던 예시로는 ‘사용자와 함께하는 카카오톡 샵(#)검색 100대 개선 프로젝트’가 있다. 카카오톡 설정 메뉴 내 ‘실험실’에서 약 70여일간 받은 아이디어는 10만건이 넘었고, 그중 중복 의견을 제외하고 적용가능한 100개의 아이디어를 선별했다. 결과적으로 실제 사용자들이 참여하여 검색 품질과 사용성을 개선하게 되었다.

올림픽에 참여했던 선수들에 의해 개발된 Laser sailboat는 선수들이 느낀 불편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디자인된 것이다. 공식적인 시장조사 대신 직접체험한 선수들의 욕구를 제품에 반영하였고, 이는 기업보다 요트에 대해 더 잘 아는 소비자가 혁신의 주체가 된 예이다.
참고문헌
<경영혁신>교안, 휴넷평생교육원, 2023
<카카오, 사용자와 함께하는 카카오톡 ‘샵(#)검색’ 개선 프로젝트 가동>, 부산일보, 2016.01.27, busan.com/view/busan/view.php?code=*************0
<10 percent time>, BBC blog, 2008.01.08, bbc.co.uk/blogs/radiolabs/2008/01/ten_percent_time.shtml
Jacqui Cheng, , arstechnica, 2012.11.13, arstechnica.com/gadgets/2012/11/apples-tim-cook-beefing-up-employee-perks-personal-project-time/
Kaomi Goetz, , Fastcompany, 2011.02.11, fastcompany.com/1663137/how-3m-gave-everyone-days-off-and-created-an-innovation-dynamo
Tammy Xu, , builtin, 2020.07.04, builtin.com/software-engineering-perspectives/20-percent-tim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