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론_국내외 기업의 조직개발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스타박스 개요
2. 혁신에 초점을 맞춘 스타박스의 조직개발
3. 4P 분석
1) 제품 전략
2) 가격 전략
3) 장소(유통) 전략
4) 추진 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조직개발(Organization Development)은 1960년대에 계획적 변화 이론(planned change theory)에서 비롯되었다. 조직개발은 조직 내외환경 변화에 대한 조직체의 적응 능력을 기르기 위한 조직체의 변화와 구성원의 행동 개선을 의미한다(이학종, 2000). 다시 말해 조직체 전체의 효율성을 높이고 경영 성과를 증대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변화와 개혁을 효율적으로 촉진하는 것이다(이학종, 2000). 현대조직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장기적인 경영 성과를 높이는 과정인 조직개발은 아래 이어지는 내용과 같은 다양한 변화와 개혁을 포함한다(이학종, 2000).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론에서는 승승장구 하고 있는 스타박스의 조직개발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하겠다.
II. 본론
1. 스타박스 개요
커피 전문점 스타벅스가 국내서 약 2조6000억 원 매출을 내며 2년 연속 ‘2조원 클럽’에 들었다(조선비즈, 2023). 스타벅스는 미국의 세계 최대 커피 체인점이다. 커피뿐만 아니라 차, 주스, 디저트 등을 함께 판매한다, 한국에는 1999년 진출하여, 2021년 기준 1,60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별명인 '별다방'이나 줄임말인 '스벅'으로 불리기도 한다(위키백과사전, 2023). 신세계그룹의 주식회사 이마트와 미국 스타벅스 본사 간의 50:50의 합작회사인 주식회사 스타벅스커피코리아로 사업을 시작했지만, 계약 만료 시점에 미국 스타벅스가 지분을 전부 매각해 현재는 이마트가 단독 운영 중이다(위키백과사전, 2023). 국내 진출 초기에는 높은 가격으로 주목 받았지만, 타 체인들이 스타벅스 수준으로 가격을 맞추면서 현재는 평균 정도의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균일하고 튼튼한 품질과 무난한 가격경쟁력으로 한국 및 전 세계 카페 시장에서 압도적인 1등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위키백과사전, 2023).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이학종, 조직개발론, 법문사, 2000
김주호, 마케팅 이론과 실제, 교보문고, 2018
김문태, 마케팅 전략, 도서출판청람, 2022
조선비즈, 스타벅스, 작년 매출 2.6조 역대 최대, 202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