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_관심 있는 마케팅 현상에 대해 원인과 이유 등을 정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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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가 선택한 마케팅 현상 - XX 마케팅
아래 사진 속 상품들의 공통점을 알겠는가?
사진 선정한 마케팅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사진 자료
그렇다. 나와 내 또래라면 누구나 한 번쯤 구해 보려 했던 인기 있는 상품이다. 첫 번째 제품은 SPC삼립의 포켓몬빵으로서, 동봉된 159종의 포켓몬 띠부띠부씰(스티커)을 모으기 위해 줄을 서기도 하고 웃돈을 주고 중고거래도 했던 정도로 인기가 있는 제품이다 조주홍(2022), <제2의 포켓몬빵은 무엇일고?:유통가 한정푼 굿즈 인기, 중심에는 MZ세대가>, p.40, 넥스트이코노미 No.221
. 이른바 대란을 불러일으킨 제품이며, 지금은 인기가 예전 같지 않지만, 상당히 장기간 유행했던 제품이다.
두 번째 제품은 새우깡으로 유명한 농심의 먹태깡이다. 출시 일주일 만에 초도 물량 100만봉이 완판되었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하기 힘들어지자 농심 자사몰 ‘농심몰’로 먹태깡 출시 전 대비 200% 몰리게 하고 가입자도 250% 늘게 한 인기 상품이다 조동현,진욱(2023), <르포 먹태깡 찾아3만리:우여곡절 끝에 구했네 ‘품절대란’ 그 과자>. p.73, 매경ECONOMY No.2219
. 이 제품의 인기는 현재진행형이며 웃돈을 주고 중고거래 또한 여전히 활발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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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참고문헌
<저널>
김선우 등(2023), <래플 마케팅>,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Vol.57 No.8
오수연(2011), <참을 수 없는 유혹, 한정판의 매력>, p75.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Vol.45 No.10
조동현,진욱(2023), <르포 먹태깡 찾아3만리:우여곡절 끝에 구했네 ‘품절대란’ 그 과자>. 매경ECONOMY No.2219
조주홍(2022), <제2의 포켓몬빵은 무엇일고?:유통가 한정푼 굿즈 인기, 중심에는 MZ세대가>, 넥스트이코노미 No.221
<논문>
박세훈, 김채영, 「한정 수량 희소 촉진이 자원고괄과 급속배송의 선호에 미치는 효과」, 서강대학교
<인터넷 기사>
단비뉴스, 2023.10.9. <헝거 마케팅>
https://www.danbi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4587
매일경제, 2023.12.8. <“궁금해서 사봤는데 가성비 대박”…없어서 못판다는 이 라면과 위스키>
https://www.mk.co.kr/news/economy/10894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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