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의이해_(1) 소셜 미디어의 개념과 핵심 특성에 관해 논하시오 (2) 디지털 미디어 산업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
디지털미디어의이해
(1) 소셜 미디어의 개념과 핵심 특성에 관해 논하시오.
(2) 디지털 미디어 산업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1.
서론
2.
본론
(1) 소셜 미디어의 개념과 핵심 특성
(2) 디지털 미디어 산업의 변화
3.
결론
4.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서론
소셜 미디어가 급격하게 진화하고 발전하면서 레거시 미디어의 아성을 허물고 있다. 더불어 디지털 미디어 산업의 생태계 변화도 굉장히 빠르게 진행 중이다. 일부는 새롭게 등장하는 소위 뉴 미디어는 레거시 미디어의 대체재가 아닌 보완재의 역할을 할 뿐이라며 뉴 미디어의 등장을 평가절하하지만 뉴 미디어의 쓰나미를 레거시 미디어가 버텨낼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그러한 관점에서 본 리포트는 새롭게 떠오르는 소셜 미디어의 개념과 핵심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의 디지털 미디어 산업의 변화를 살펴보기로 한다.
2. 본론
(1) 소셜 미디어의 개념과 핵심 특성
소셜 미디어는 웹 2.0 기술에 기반한 관계지향 서비스이다.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소셜 미디어와 동의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오히려 소셜 미디어가 SNS을 포함하는 더 포괄적인 개념이다. 소셜 미디어는 레거시 미디어를 변화시키고 있다. 소셜 미디어는 이슈의 생산, 소비, 아젠다 설정, 아젠다 확산까지 거의 모든 미디어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소셜 미디어라는 말을 최초로 사용한 사람은 티나 샤키다. 1997년, 관계 서비스를 총칭하는 말로 소셜 미디어라는 개념을 가져왔는데 생각보다 역사가 꽤 있다. 소셜 미디어는 관계 중심의 쌍방향 소통을 지향하고 참여, 공유에서 개방적이다. 그렇다면 소셜 미디어의 특성은 무엇일까. 크게 일곱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자. 마케팅연구소, 소마코
① 연결성 - 타인과 쉽게 접촉할 수 있는 실재감 제공
② 공유 - 이용자 간의 콘텐츠 및 의견을 공유하고 반영
③ 대화 촉진 - 다양한 상황에서 개방적인 대화가 가능하도록 유도
④ 집단 형성 - 레거시 미디어에 비해 더 많은 집단 구성 가능, 집단의 규모 무제한
⑤ 평판 - 평판 체계의 존재로 이용자 간 관계를 확장, ex) 연결 인원, 좋아요 수 등
⑥ 관계 유지 - 관계 유지에 대한 알고리즘 작동, 관계망을 통해 관계 분석 및 연결 추천
⑦ 정체성 -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면서 개인의 정체성을 노출
(2) 디지털 미디어 산업의 변화
디지털 미디어는 우리에게 선택권을 준다. 기존 미디어는 정보를 정하는 주체가 있고 소비자는 선택된 정보를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객체였다. 하지만 디지털 미디어가 발전하면서 우리는 적극적으로 미디어 환경에 개입하고 변화를 수용해 새로운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 미디어 산업의 변화를 이끄는 요소들은 아래와 같다.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산업의 변화와 기회, Adobe Korea
① 소비자 행동의 변화
현재의 미디어 소비자는 즉각적인 만족을 원한다. 이를 위해 디지털 미디어 시장은 언제든지 자신이 가진 디바이스로 어디서든 미디어를 즐길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기존 미디어가 지역과 국가에 국한된 콘텐츠를 생산했다면 디지털 미디어는 국경을 가리지 않는다.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끈 오징어 게임의 사례를 보면 알 수 있다. 또한 기존 미디어는 매주 기다려서 영상을 시청해야 했다면 넷플릭스와 같은 디지털 미디어는 한 번에 전 편을 내놓음으로써 소비자의 빠른 소비를 돕는다.
② 미디어 생태계 변화
유튜브가 등장하면서 사실상 미디어의 생산과 소비의 경계가 허물어졌다. 1인 미디어는 자신의 방에 방송국을 차려놓고 영상을 송출한다. 제작과 배포가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레거시 미디어조차도 디지털 미디어에 편승하면서 새로운 미디어의 길을 모색하고 있다. 기존 미디어의 역할과 정의가 무너져 내리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각자의 기호에 맞는 미디어를 선택해서 소비할 수 있고, 다양한 콘텐츠를 접할 수 있다.
③ 테크놀로지 변화
기존 미디어의 광고를 생각해보면 특정한 소비자를 타겟팅한다기보다 불특정한 다수에 대한 광고 효과를 노릴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기술이 변화하면서 이용자의 검색어나 관련 영상을 분석하고 그에 적합한 개인별 광고를 송출한다. 또한 실시간 분석을 이용해서 소비자들의 소비 맥락을 파악하고 콘텐츠를 디자인한다. 특히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대중의 요구를 즉각적으로 파악하고 피드백 할 수 있고, 해당 데이터를 이용해서 제작 방향을 정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머신러닝과 AI를 이용해서 굳이 사람이 직접 출연하지 않고도 실제 사람과 구별이 불가능할 정도의 정교한 기술을 활용한다. 물론 딥페이크 음란물과 같은 어두운 면이 분명하게 존재한다.
3. 결론
소셜 미디어는 관계 지향성을 추구하고 디지털 미디어는 굉장히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다만, 위에서 말했듯이 뉴 미디어에 무조건적인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유명인 얼굴을 합성한 딥페이크 음란물 문제는 또 다른 사회 문제로 떠올랐고, 익명이 보장되는 소셜 미디어의 특성상 사이버 마녀 사냥이 일어나기도 한다. 인류의 새로운 발전에는 늘 명과 암이 있었다. 어두운 면들을 잘 보완하고 수정해서 그동안 우리가 익숙해져있던 소품종 대량생산의 시대를 접고 각각 개인에게 맞춰진 올바른 콘텐츠들을 온전히 누릴 수 있었으면 한다.
4. 참고문헌
(1) 소셜 미디어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자. 마케팅연구소, 소마코
(2)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산업의 변화와 기회, Adobe Korea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