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계관리(CRM)의 정의와 국내 기업의 활용 사례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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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객관계관리(CRM)의 정의

2. 고객관계관리를 활용한 국내 기업 소개

3. 고객관계관리를 활용한 국내 기업의 CRM 활용 사례
본문내용
1. 고객관계관리(CRM)의 정의

(1) 고객관계관리(CRM)의 정의

고객관계관리(CRM)는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의 약자로 소비자가 자신의 고객이 되어 장기 고객 획득 상태를 유지하고 동행 고객을 관리하며 신규 고객을 발굴하고 관련 콘텐츠를 분석·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고객 관계 관리는 제품 또는 서비스 구매를 고객 관리로서 지속적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획득하기 위한 네 가지 측면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 1:1 마케팅과 서비스로 관리합니다. 다음은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고객 정보를 관리하고 마지막으로 전사적으로 관리합니다. 그 중에서도 데이터베이스 분석 마케팅을 활용해 차별화된 고객 맞춤 마케팅을 구현하면 판매 채널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드루 스콧 - 고객만족
오병 - 유비쿼터스 시대의 정보기술과 경영정보시스템
서영호, 박주석, 김재경, 이경전, 김경재. - e비즈니스 시대의 경영정보시스템 한경사
김승욱, 강기두 - 고객관계관리(CRM)원론 법문사
김형수, 김영걸, 박찬욱 - CRM 고객관계관리 전략원리와 응용
지디넷 코리아 - 아모레퍼시픽은 어떻게 디지털혁신 우등생이 됐나 2021.03.02. 기사
이웅규, 이동만, 곽기영 - 인터넷과 경영 삼우사 214~21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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