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수방법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12 / 2023.09.1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적장애 교수법
1) 개념
2) 교수법
2. 정서 및 행동장애 교수법
1) 개념
2) 교수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란 신체 각부의 기능, 사고구조, 능력이 달라 지력·심리·신체·사회·직업 등에서 불리한 상태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장애는 사회적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장애이지만 장애는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콘택트렌즈나 안경이 없는 시대에 살다 보면 잘 보이지 않는 사람이 장애를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애는 시간, 장소, 문화에 따라 달라집니다. 게다가 장애인은 인간의 모든 장애가 아니라 부분적인 장애를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일부 능력이 부족한 분야도 있지만 다른 사람의 소유물도 많아 일반적인 상황과 동시에 장단점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애인 가정에서는 누구보다 친숙한 장애를 경험하고 장애를 극복하고 적응하는 과정을 가져야합니다. 하지만 장애아동의 부모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소극적 태도로 사회적 고립을 경험하고 일반학교의 교육과 융합 가능성, 장애아동과 일반아동 간 부적절한 상호작용으로 갈등이 생깁니다. 그리고 아이의 미래가 걱정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또한 장애아동의 요구를 동시에 충족시킬 책임과 다른 아동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둘러싼 갈등은 장애아동 특유의 행동발달 특성에 적절한 인터랙션이 형성되어 장애아동의 특별한 문제에도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이처럼 장애아동의 부모가 장애아동 스트레스에 소극적으로 적응하지 않고 학교나 사회공작기관, 치료 의료기관, 전문가 등의 홍보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가족적응이 중요합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광웅/장애영유아통합교육/범한/2019
이현정 외 4/영유아교사를 위한 언어발달장애/동문사/20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시설보호 기관방문 은평천사원
  • 정서적 적응문제로 성장발달과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과 청소년들을 놀이를 통해 진단하고 치료하는 전문가입니다.심리치료언어치료서울재활병원에 의뢰하여 필요한 아동에게 심리치료 및 언어치료를 제공한다.→“심리치료 프로그램” : 아동들은 주 1회씩 심리치료를 참여한다. 꾸준한 심리치료로 가족에서 분리된 상처와 여러 가지 마음의 어려움들을 선생님과 함께 놀이를 통한 대화로 풀어가는 시간이다.(3)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사업

  • [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
  • 교수 학습 과정안”(약안)을 첨부하였다. Ⅱ. 장애를 가진 영재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 1. 책1)『영재교육』저자: Gary A. Davis, Sylvia B. Rimm출판사: 박학사출판년도: 2009목차1장 영재교육의 역사 및 영재성의 정의2장 영재의 특성3장 프로그램 계획4장 영재 판별5장 속진제6장 심화학습과 집단편성7장 교육과정 모형8장 리더쉽, 정서학습, 인성교육9장 창의성 1: 창의적 인간, 창의적 과정 및 창의적 연출법10장 창의성 2: 창의성 신장 방법11장 사고

  • [교육행정] 학습장애의 특성과 지원방법0k
  • 장애로 통일되었다(Hallahan, Kauffman, & Lloyd, 1999). 이로 인하여 학습장애는 하나의 장애영역으로 확립되었고 진단 및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게 되었다. 학습장애는 지적능력의 열등으로 인한 학습지진과 정상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으나 정서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등으로 인하여 학습성과가 부진한 학습부진과는 달리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학습장애학생의 특성과 지원방법

  • [사회복지] 사회복지서비스 - 은평 천사원
  • 정서적 적응문제로 성장발달과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과 청소년들을 놀이를 통해 진단하고 치료하는 전문가입니다.심리치료언어치료서울재활병원에 의뢰하여 필요한 아동에게 심리치료 및 언어치료를 제공한다.→“심리치료 프로그램” : 아동들은 주 1회씩 심리치료를 참여한다. 꾸준한 심리치료로 가족에서 분리된 상처와 여러 가지 마음의 어려움들을 선생님과 함께 놀이를 통한 대화로 풀어가는 시간이다.(3)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사업

  • [특수교육학개론]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 2.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
  •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15점). -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 아래한글, MS word 파일 사용 글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