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수방법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방통대 과제 참고자료 입니다.
본문내용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지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수방법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1.서론
유아기는 인간의 생애주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가장 중요한 시기다. 이는 인지, 정서, 사회영역에서 기초능력이 집중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특히, 모든 유아들은 자신들만의 독특한 개성, 기질, 학습능력, 발달적 욕구 및 흥미 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다른 속도와 유형으로 발달함에 있어서 이러한 독특성과 개별성 차원에서 장애 역시 하나의 독특성을 받아들여, 장애유아를 포함한 모든 유아들은 그들에게 필요한 적절한 교육을 받고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으로 성장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된다. 오늘날 보육현장에서 장애유아들을 위한 교육이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도 개선되어야 할 부분은 많이 남아 있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지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수방법을 작성하여 제출하여보자.
2.본론
2-1. 영유아 지적장애와 정서 및 행동장애
지적장애는 현저하게 낮은 평균 이하의 지적 기능과 함께 적응 행동의 제한성을 보이는 것으로 발달기 동안에 분명하게 나타나며 아동의 교육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장애이다. 또한, 지적장애는 지적기능과 함께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 표현되는 적응 행동에 있어서의 유의미한 제한성을 보이며 18세 이전에 나타난다. 그리고 이러한 지적 장애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선천적 원인과 후천적 원인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는 다른 장애유형에 비해 선천적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율이 높은 편이지만, 장애의 발생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경우도 많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원인에는 생의학적 원인, 사회적 원인, 행동적 원인, 교육적 원인등을 예로 들수 있다.
2-2. 정서 및 행동장애
정서ㆍ행동장애란?
우리나라의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하면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 조치가 필요한 사람
지적ㆍ감각적ㆍ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사람을 말한다.
원인
참고문헌
참고문헌
https://together.cha.ac.kr/%ec%bb%a4%eb%ae%a4%eb%8b%88%ed%8b%b0/%ec%9e%90%eb%a3%8c%ec%8b%a4/?mod=document&uid=13273
file:///C:/Users/82109/Downloads/46%EC%B0%A8-%EC%9E%A5%EC%95%A0%20%EC%9C%A0%EC%95%84%EB%A5%BC%20%EC%9C%84%ED%95%9C%20%EA%B5%90%EC%9C%A1%EA%B3%BC%EC%A0%95%20%EC%88%98%EB%A6%BD%20%EB%B0%8F%20%EC%8B%A4%ED%96%89(%EC%9B%90%EC%A2%85%EB%A1%80%20%EA%B5%90%EC%88%98).pdf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시설보호 기관방문 은평천사원
  • 정서적 적응문제로 성장발달과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과 청소년들을 놀이를 통해 진단하고 치료하는 전문가입니다.심리치료언어치료서울재활병원에 의뢰하여 필요한 아동에게 심리치료 및 언어치료를 제공한다.→“심리치료 프로그램” : 아동들은 주 1회씩 심리치료를 참여한다. 꾸준한 심리치료로 가족에서 분리된 상처와 여러 가지 마음의 어려움들을 선생님과 함께 놀이를 통한 대화로 풀어가는 시간이다.(3)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사업

  • [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
  • 교수 학습 과정안”(약안)을 첨부하였다. Ⅱ. 장애를 가진 영재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 1. 책1)『영재교육』저자: Gary A. Davis, Sylvia B. Rimm출판사: 박학사출판년도: 2009목차1장 영재교육의 역사 및 영재성의 정의2장 영재의 특성3장 프로그램 계획4장 영재 판별5장 속진제6장 심화학습과 집단편성7장 교육과정 모형8장 리더쉽, 정서학습, 인성교육9장 창의성 1: 창의적 인간, 창의적 과정 및 창의적 연출법10장 창의성 2: 창의성 신장 방법11장 사고

  • [교육행정] 학습장애의 특성과 지원방법0k
  • 장애로 통일되었다(Hallahan, Kauffman, & Lloyd, 1999). 이로 인하여 학습장애는 하나의 장애영역으로 확립되었고 진단 및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게 되었다. 학습장애는 지적능력의 열등으로 인한 학습지진과 정상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으나 정서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등으로 인하여 학습성과가 부진한 학습부진과는 달리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학습장애학생의 특성과 지원방법

  • [사회복지] 사회복지서비스 - 은평 천사원
  • 정서적 적응문제로 성장발달과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과 청소년들을 놀이를 통해 진단하고 치료하는 전문가입니다.심리치료언어치료서울재활병원에 의뢰하여 필요한 아동에게 심리치료 및 언어치료를 제공한다.→“심리치료 프로그램” : 아동들은 주 1회씩 심리치료를 참여한다. 꾸준한 심리치료로 가족에서 분리된 상처와 여러 가지 마음의 어려움들을 선생님과 함께 놀이를 통한 대화로 풀어가는 시간이다.(3)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사업

  • [특수교육학개론]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 2.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
  •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15점). -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 아래한글, MS word 파일 사용 글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