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의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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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레포트는 화웨이의 조직문화에 대해서 담았습니다.인공물에 대한 관측을 기반으로 문화를 추론하는 방식으로 글을 전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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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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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문화는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없다는 특성이 있다. 때문에, 특정 기업의 조직문화를 알기 위해서는 가시성을 띄는 “인공물”에 대한 관찰을 통해서 추측하는 수밖에 없다. 본인이 본 레포트에서 분석할 화웨이 또한 조직문화의 본질적 특성을 고려하여, 각종 기사, 사이트에 드러난 몇 가지 인공물들을 먼저 소개하고, 이후 그로부터 조직문화를 유추하는 방향으로 전개하겠다.
...
5. 통제시스템: 화웨이 기본법
화웨이 기본법은 1997년에 직원들의 의식 고취를 위해서 제정한 법안으로, 6개장 103개조로 구성된 사내헌법으로서 법적 구속력이 없는 심리적 계약의 양태를 띄고 있다. 해당 법안은 기업 활동과 관련된 여러 분야에서의 지침을 규정하는데, 그 내용에는 기본적으로 화웨이가 추구하는 문화의 가치가 녹여져 있다. 다음으로 해당 법안의 일부 핵심적인 내용으로부터 유추 가능한 화웨이의 조직문화를 소개하겠다.
1) 1장: 목적
본 장에서는 화웨이가 기술 개발을 중요시 여긴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또한, 화웨이의 조직문화인 늑대 문화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 본 문화를 통해서 공동체에 대한 사명감과 헌신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2) 2장: 경영정책 ? R&D -> 적응문화
본 장에서는 화웨이의 경영정책을 다루고 있다. 이 중 주목할 만한 부분은 연구개발에 관련된 조항인데, 해당 조항들은 다음과 같다.
제 10조: "자주적 지식재산권을 가진 세계적 IT기업이 되어야 한다“
제 26조: "매년 총매출액의 10%를 연구·개발에 투자하며 필요 또는 가능한 때에 비율을 늘릴 수 있다“
제 98조: "하이테크 기술의 혁신 주기는 갈수록 짧아지고 있다. 하이테크 기업의 앞날은 위기로 가득차 있다. 위기관리를 통해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함정을 뛰어넘어 새로운 성장 단계로 진입해야 한다.“
본 조항들을 봤을 때, 화웨이의 조직문화는 당장의 환경에 안일하게 대처하기보다, 환경변화에 적응하려고 하는 진취적인 조직문화를 가졌다는 걸 추측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적응 문화의 수준이 높은 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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