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영과 임파워먼트를 위한 기업문화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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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 심리학자들은 P=f(A×M)라는 공식을 쓴다.
즉, 성과(P: Performance)는 능력(A: Ability)과 의욕(M: Motivation)의 곱의 함수라는
것이다.
- 1980년대 후반부터 선진국에서는 임파워먼트(Empowerment)라는 개념이 등장하여
조직관리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 사원들이 일일이 결재를 받지 않고도 일을 할 수 있는 재량권을 높여 주어야 한다.
목차
- 목 차 -
<그림-1> 창조적 파괴의 사이클
1, 동기부여와 임파워먼트를 강화하라.
2. 사례연구: 창조를 위한 기업문화의 기법
1) Informality-비공식제도와 관행의 아름다운 변화.
2) Coffee Break-하루에 한 번 정도 편안하게 얼굴을 보자.
3) Meeting Room-가끔의 휴식ㆍ대화의 공간
4) Open Door-상담제도
5) MBWA (Management By Work Around)-배회관리
본문내용
■ 동기부여와 임파워먼트를 강화하라.
◎ 우리는 능력 있는 사람을 우대하고 부러워한다.
어떤 사람은 악기를 참 잘 다루고,
어떤 사람은 그 어려운 외국어도 척척 해낸다.
◎ 기업체에서는 가능한 한 능력 있는 사람을 뽑으려고 하고,
또 능력 있는 사람에게 월급도 많이 주려고 한다.
그런데 능력보다 더 중요한 문제가 있다. 바로 의욕이 문제인 것이다.
능력이 없어서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능력이 있는데도 그 능력을 발휘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은 것이다.
참고문헌
- 존맥스웰, 리더십불변의 법칙, 비즈니스북스.
- 이학종, 기업문화와 기업경쟁력, 박영사..
- 압아이겐휴이스ㆍ롭반디크, 인재경영의 원칙, 청림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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