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산업의 현황과 구조분석(항공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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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현황

Ⅲ.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구조

Ⅳ. 발전전략

Ⅴ.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항공기 산업은 최근의 F-16 전투기사업 종결 이후, 향후 후속생산물량의 공급이 매우 불확실하고, 또한 그동안 의욕적으로 추진되었던 중소형항공기 한중간 공동개발사업이 중단됨에 따라 민수기 개발부분에서 큰 공백이 나타나게 되는 등, 전체 항공기산업이 매우 어려운 국면에 처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최근 기존 주요 완제기 조립업체의 통폐합을 통해 이루어진 새로운 통합법인의 설립으로 항공기산업의 새로운 국면의 활성화가 기대되었으나, 경제전반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금융측면의 구조조정의 격랑에 밀려 큰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산업의 불황타개와 장기발전을 위한 시도의 일환으로서 한국항공우주산업협회 발간의 `항공우주산업통계`와 한국은행 발간의 `산업연관표`를 중심으로 사용하여,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일반적인 현황, 수요 및 생산구조, 산업연관구조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산업의 고부가가치화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제 II장에서는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현황을 2000년도를 기준으로 하여 살펴본다.
________________
* 세종대학교 사회과학대학장, 항공산업연구소장
**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전임연구원
산업현황의 범위에는 수급현황, 수출입현황, 기종별 생산현황, 인력 및 투자동향
등이 포함된다.
제 III장에서는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구조를 1995년도 산업연관표를 사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산업연관표는 한국은행에서 매 5년마다 1회씩 발간하는데, 현재까지 발간된 최신의 연관표는 1995년 자료이다. 이 연관표를 사용하여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수요 및 생산구조, 산업연관구조, 수출입구조를 분석한다.
제 IV 장에서는 앞의 현황 및 구조분석을 토대로하여,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장기적 성장을 위한 발전전략이 제시된다.

II.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현황
가. 수급 및 수출입현황
1. 수급현황
1984년부터 1999년까지의 지난 15년간 국내 항공기산업의 전체적인 수급규모는 연평균 12.1%의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1999년 기준 각 수급부문별 구성비를 살펴보면, 내수가 수요의 약 82.1%에 이르고 있으며, 공급의 많은 부분이 수입으로 충당되어 그 비중이 약 51.4%에 달하고 있다.
국내 생산액은 1982년부터 생산된 제공호 면허생산, 1991년부터 생산된 UH-60 헬리콥터 면허생산 및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F-16전투기의 면허생산 등, 군수요의 증가와 수출의 확대로 인해 지난 15년간 연평균 19.4%씩 증가하였으며, 1999년의 경우에는 약 10억 달러의 생산실적을 보이게 되었다.
한편 IMF금융위기에 의한 경제위축은 항공기산업에도 심대한 타격을 입히게 되는데, 1995년도에 약 35억달러까지 달한 총수급량이 1998년도에는 약 23억달러로 대폭 감소하고 1999년에는 약 21억달러로 더욱 감소하게 되었다.

2. 수출입현황
〈표 2〉에서, 지난 1994년부터 최근 6년간 항공기산업의 수출은 연평균 -8.4%의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수입액은 1995년을 정점으로 계속 감소하여 동 기간 수입액은 연평균 -18.4%의 감소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무역수지 적자도 대폭 감소하여 1998년에는 약 3천3백만달러의 무역수지 흑자를 보인 바 있다. 그러나 1999년에는 수출의 대폭적인 감소에 따라 무역수지의 적자가 약 5억6천만달러로 다시 반등하게 되었다.
1998년의 무역수지의 호전은 구조적이라기 보다는 일시적인 현상이었으며 이는 IMF경제위기에 따른 국내수요의 비정상적인 위축에 연유한 것으로 분석된다. 참고로 IMF 이전인 1996년의 경우에는 무역수지적자가 27억달러에 달해 공산품 중 단일품목으로는 최대의 적자 품목이 된 바 있다. 〈표 3〉의 세부품목별 수출동향 및 수출구조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수출에서 가장 중요한 몫을 차지하던 엔진 및 동 부분품의 수출이 대폭 감소하여 1995년도의 전체수출비중에서 약 67.7%였던 6억달러에서 계속 감소되어 1998년도에는 약 15%의 미미한 수준인 1억6천만달러로 감소되었다. 1999년에는 전체수출 중 약 20%로 상승되었지만 이는 엔진수출의 증대보다는 전체수출량 집계가 전년도에 비해 약 44%에 불과한 대폭적인 전체수출감소에 기인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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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__(2000), 『1995 산업연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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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__________(2000), 『항공우주산업통계』

日本 行政管理廳(1984), 『소화 55년 산업연관표』
日本航空宇宙工業會(1992), 『世界の航空宇宙工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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