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있는 산업 혹은 세분 산업을 선택하여 마이클 포터의 5Forces Model을 이용하여 산업구조를 분석하고 시사점과 대응방안을 도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2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이클 포터의 5Forces Model을 이용한 항공운송산업의 구조 분석
1) 신규진입자의 위협
2) 대체품의 위협
3) 구매자의 교섭력
4) 공급자의 교섭력
5) 현재 경쟁자들의 치열한 경쟁
2. 마이클 포터의 5Forces Model을 이용한 항공운송산업의 구조 분석을 통한 시사점과 대응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 항공운송산업에 있어서 항공사의 단위비용 상승은 내부 역량 면에서 위기와 약점변수로 작용하였는데 그러한 단위비용 상승의 원인으로는 1970년대의 인플레이션과 1973년과 1978년의 석유파동 때문이었다. 그 후 1980년대 초에는 석유가의 지속적인 하락으로 항공사 단위비용도 급격히 하락하여 호황을 보였다. 그러나 최근 1997년 외환위기, 2001년 9.11 미국항공기 테러사건이 항공운송부문에 발목을 잡더니 2002년 11월부터 중국 광동지역을 중심으로 발생하여 홍콩, 싱가포르, 캐나다 등 전 세계로 확산된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이 우리나라를 포함한 중국, 일본 등 동북아 국가들에게 항공운송분야에 크게 위협을 가하였다. 특히 항공여객운송부문은 SARS가 항공경기 호전을 기대하던 자국 항공사들에게 발목을 잡고 말았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기존에 발표된 항공운송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한 연구들은 제약요인이 고려되지 않은 상태였다. 따라서 그 동안 제약요인이 없는 경우의 항공운송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서 탈피하여 제약요인이 발생하였을 때 항공운송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하고자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항공운송산업에 대해 마이클 포터의 5Forces Model을 이용하여 산업구조를 분석하고 시사점과 대응방안을 도출하고자한다.

Ⅱ 본론
1. 마이클 포터의 5Forces Model을 이용한 항공운송산업의 구조 분석
1) 신규진입자의 위협
세계 및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현황에서 규제완화로 인한 항공운송산업의 변화는 1979년에 제정된 미국의 항공운송경쟁법에서 경쟁원리를 기반으로 항공사 자체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산업구조를 개선하는데 있었다. 산업구조 변화
참고문헌
- 안도국, “항공운송산업의 제약요인에 따른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한 연구”, 인하대, 2004
- 정병진, “MVNO 도입 정책의 특징과 쟁점 분석을 통한 서비스 경쟁 모형 연구”, 서강대,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매업경영론] 나무그늘 마케팅 조사
  • 있는 강남역 주변의 커피전문점들은 굉장히 많이 있어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그 만큼 넓고 까페라는 특정상 가격경쟁을 피할 수 없다 라는 특성 하에 구매자들은 가격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또한 시대가 변하면서 구매자들은 커피와 커피전문점에 대한 정보력을 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으며 구매자들의 전환비용이 많이 들지 않기 때문에 구매자는 교섭력이 높습니다.  구매자의 교섭력이 높다 / 매력도 낮다2. STP분석(나무그늘 강남점)1)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있는 제품의 존재는 기업에게 위협이 된다.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 모형의 시사점이러한 다섯 가지 힘의 정도에 따라서 힘이 강하면 위협이 될 수 있고, 약하면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경영전략은 이 다섯 가지 요인을 이용한 산업 환경의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 질 수 있다.마이클포터의 Five Forces경쟁전략의 수립은 기업과 그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 환경을 연결시키는데 본질적인 의미가 있다.=53361940Ⅱ. 기존 커피 시장의 경쟁 ○ 스타

  • 닌텐도 DS와 Wii의 성공요인
  • 품귀 현상을 통해서, 강력한 Buzz 효과 Buzz Effect - 소비자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스스로 열광하여 일종의 신드롬이 탄생되는 것을 일컫는 말를 만들어내고, 일종의 군중심리를 만들어 내 이를 마케팅에 사용했다는 주장이다. 실제 수요를 예측했건, 예측에 실패했건, 2007년도 Holiday Season의 실적은, 사람들 및 언론의 관심을 한 번에 사로잡았고, 이를 통해 닌텐도 Wii는 2008년까지 중반까지 지속적으로 수요가 공급을 앞서나가는 현상이 유지되었다.

  • [전략경영] 디스플레이 산업분석 - 차세대 TV에서의 PDP와 LCD
  • 있는 PDP 산업의 경쟁력을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시장판도 변화에 우리나라 PDP 산업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포터의 5-Forces Model과 시나리오 플래닝을 통해서 살펴보았다.2. 평판 디스플레이 제품별 특징 및 산업 현황 1) 평판 디스플레이의 필요성정보통신의 발달로 다양화되는 정보화 사회의 요구에 따라 전자디스플레이의 수요는 더욱 증가되고, 디스플레이 또한 다양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기존의 CRT가 성능에 있어서 이상적인 디

  • [경영]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분석
  • 1. 자동차 시장 산업 구조 분석1) 한국 자동차 산업 구조① 한국 자동차 산업의 특징(1) 한국 자동차산업의 분업구조한국 자동차산업 분업구조는 완성차 업체를 정점으로 하여 1차 수급기업, 2차 수급기업, 3차 수급기업 순으로 계층적으로 편입되어 있는 중층적 구조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중층화의 진행정도는 낮다. 먼저 완성차 업체와 직거래하는 1차 수급기업의 수가 많다. 자동차 5사와 거래하는 1차 수급기업은 평균 355개사로, 일본의 207개사(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