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의 몰락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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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모바일 시장 내 패러다임 변화의 느린 대응
기존 피쳐폰 시장에서의 노키아의 성공이 혁신을 자만의 요소로 작용



새로운 경영자의 경영 실패
:비용 관리를 강조하며 연구개발(R&D)투자를 소홀히 함.



기존의 부문에만 투자하고 모험적 분야에 투자를 꺼려함



문제에 대한 인식의 속도 매우 느림.

2.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전략 실패
現 아이폰과 유사한 기능의 스마트폰 ‘노키아9000’
(터치패드,게임,인터넷기능 탑재)

2000년에 애플보다 먼저 개발
But, 프리젠테이션만 하고 출시하지 않음

2007년에 첫 출시된 ‘노키아E90’

▷ PC월드로부터 가장 못생긴 휴대전화라는 평가를 받음
( 국내에선 벽돌 전화기라고 통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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