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레포트 - 마케팅 실패 사례-신라면 블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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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원론 레포트
마케팅 실패 사례-신라면 블랙
1.제품 소개
20011년 신라면 탄생 25주년을 맞아 영양을 한층 강화한 우골보양식사 ‘신라면 블랙’을 출시하였다. 농심(대표이사 신동원)에 따르면 이 제품을 개발하면서 가장 초점을 둔 부분은 영양강화와 균형인데 한 끼의 보양식사로도 손색이 없도록 건더기 스프의 양을 2배로 늘리고 소고기 편육을 첨가하는 한편 우골분말 스프를 별도로 구성해 단백질 함량을 강화했다.
일반적으로 라면이 가진 간편성, 즐거움, 합리적인 가격이라는 기본적인 가치에 ‘건강과 영양’이라는 새로운 고객가치를 담은 것이다.
신라면 블랙은 기존 신라면과 비교해 우골분말스프가 추가되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농심에서 소비자들이 라면은 영양에 대한 만족감이 낮다는 것을 고려하여 맛의 완성도를 살리면서 영양적으로도 좋은 제품으로 설계한 것으로 우골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마늘, 우거지, 표고버섯등의 고급재료를 더하여 건강에 좋은 보양식사, 단백질, 칼슘이 풍부하고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 가장 이상적인 영양 비율인 60:27:13에 근접하여 완전식품에 가깝다고 신라면 블랙 소개를 하였다. 신라면 블랙의 가격은 기존 신라면의 가격
의의 2배 이상 비싼 가격으로 팔렸다.
농심에서는 5월 매출액은 94억원으로 높은 매출액이다. 라면업계에서 20억원 이상을 히트제품이라고 판단할 때 이 같은 매출은 기대를 뛰어넘는 실적을 올렸으며 신제품을 낼 때 문제가 되는 신제품이 같은 회사 기존 제품의 매출을 떨어트리는 현상은 기존 신라면 평소 매출 300~330억원을 유지 함으로써 일어나지 않았다.
신라면 블랙은 높은 가격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수 있었으며 이미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신라면이라는 브랜드를 확장함으로써 친숙한 이미지등의 이점을 얻었다.
신라면 블랙은 광고(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이상적인 62:28:10 완전식품)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조사한 결과 허위광고로 판명되고 가격이 터무니 없이 높아 과징금 1억 5500만원을 내었다.
농심의 2달동안 매출액에 비하여 매우 낮은 금액이지만 허위 광고로 알려지면서 소비자의 신라면 블랙 소비가 낮아졌다.
농심에서는 두 달째 매출액이 60억으로 기록되었고 셋째달은 매출액이 약30억원 넷째달은 매출액이 20억원으로 농심은 8월말 까지만 신라면 블랙을 판매하여 4개월만에 신라면 블랙은 생산을 끝냈다.
2.환경분석
-전체 시장 분석
단일 시장규모로는 1996년에 1조원 시장을 열었던 라면 시장은 그 후 계속적인 성장세를 보였고 건강을 중요시하는 현대의 식습관으로 성장은 하고 있지만 그 속도가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라면시장의 경쟁형태를 살펴보면 1983년 이전까지 삼양과 농심의 양체제로 라면시장이 형성되어 오다가 이후 다른 업체들이 생겨나 현재는 농심, 오뚜기, 삼양, 팔도 등 시장을 형성하며 경쟁해 오고 있다. 현재 거의 70%에 육박하는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농심시장의 벽을 넘기 위해 나머지 기업은 제품의 차별화 광고 등을 통해서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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