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거집단과 가족이 미치는 영향을 이용한 스타벅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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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스타벅스 마케팅
준거집단과 가족이
미치는 영향을 이용한
*목차*
준거집단과 가족의 영향을 받게 하는 스타벅스의 마케팅
준거집단
1. 스타벅스의 준거집단
2. 광고에 나타난 스타벅스 준거집단의 특성
3. 사회적 힘의 다섯가지 유형 < 스타벅스마케팅 연관>
4. 스타벅스 커피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준거집단의 유형
5. 스타벅스 구매에 대한 준거집단의 영향
6. 스타벅스의 준거집단을 이용한 마케팅전략.
가족
1. 가족수명주기와 가족구조의 변화가 스타벅스에 미치는 영향
2. 가족의 의사결정 스타벅스 구매에 미치는 영향과 마케팅전략
- 그 외의 스타벅스 마케팅 자료
* 준거집단 (reference group)
⇒ 개인행동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집단. 준거인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용됨
준거집단은 규범과 가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개인의 사고와 행동방식에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됨.
⇒ 이러한 집단 영향력은 그 집단의 사회적 힘에서 비롯됨
1. 스타벅스의 준거집단
스타벅스 홈페이지에 스타벅스 경험에 대한 사연을 올리면 무료 쿠폰을 줌으로써 스타벅스라는 준거집단 속에 서로의 정보와 경험을 공유할 수 있게 함.
진출 지역에 대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지역의 일원으로 기여하고자 노력함.
구성원들의 자부심을 높이고
자랑스러운 공간으로
준거집단이 되도록 함.
드라마를 시청하다 보면 여자 주인공이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는 장면이 등장
⇒ 많은 여성들이 항상 꿈꾸는 뉴요커적인 삶의 하나의 도구가 스타벅스 커피라고 착각하게 되는 것.
뉴요커를 꿈꾸는 여성들에게 스타벅스는 하나의 꿈의 실현도구가 되는 것이며, 뉴요커들은 그들의 준거집단이 되는 것.
스타벅스의 브랜드이미지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소위 뉴요커라는 느낌이 들도록 하는 준거집단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음.
1. 스타벅스의 준거집단
2. 광고에 나타난 스타벅스
준거집단의 특성
스타벅스와 함께라면 그곳에 어디든 휴양지가 된다는 뜻을 전하는 광고인데, 이 광고를 보면 바쁜 현대인들을 타겟으로 한 광고
현재 스타벅스는 감성적인 마케팅 대신에 감각적이고 유머러스한 광고를 함으로써 바쁜 도시인, 현대인을 대상으로 광고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음.
스타벅스 이용자들의 준거집단인 바쁜 뉴요커, 트랜드 리더 등을
겨냥한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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