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사결정과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Prologue 1
Ⅱ. 소비자의사결정과 마케팅 전략 2
1. 문제의 인식 / 3
2. 정보의 탐색 / 5
3. 구매 전 대안평가 / 9
4. 구매 / 11
5. 구매 후 행동 / 13
Ⅲ.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마케팅 전략 14
1.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 15
Ⅳ. 개성과 라이프 스타일 19
1. 개성 / 20
2. 라이프 스타일 / 22
- 본문내용
-
Ⅰ. 문제의 인식
1. 문제의 인식
어떤 사안과 관련하여 어느 시점에서 소비자가 자신의 실제 상태와 이와 상응하는 바람직한 상태간의 차이를 지각하게 되면 그 차이를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수단에 대한 욕구가 환기된다. 소비자행동은 욕구충족 지향적이므로 욕구의 환기가 소비자 의사결정의 출발점이 된다. 욕구를 충족시킬 잠재력을 갖는 여러 대체수단 중에서 가장 적절한 수단을 찾아내는 것이 의사결정이며, 이러한 측면에서 욕구의 환기를 문제의 인식 그리고 의사결정을 문제해결이라고 한다.
2. 문제인식의 유형
문제발생의 예상
해결의 긴급성
즉각적 해결이 요구됨
즉각적 해결이 요구되지 않음
문제발생이 예상됨
일상적
계획적
문제발생이 예상되지 않음
긴급적
점증적
⑴ 일상적 문제 : 실제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간의 차이가 발생할 것이 예상되고, 문제가 발생하면 즉각적으로 해결이 필요한 문제이다.
⑵ 계획적 문제 : 문제발생이 예상되지만 즉각적인 해결이 필요치 않은 문제이다.
⑶ 긴급적 문제 : 예상될 수 없던 문제가 갑자기 발생하고 즉각적으로 해결이 요구되는 문제이다.
⑷ 점증적 문제 : 소비자가 예상치 않았으며 또한 즉각적 해결이 필요치 않은 문제이다.
3. 문제인식을 유발하는 요인
⑴ 내적요인 : 자신이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보면 배고픔, 갈증 등에 의한 생리적 욕구의 발생, 상황적 변화에 따른 욕구의 발생, 그리고 제품구매에 대한 욕구의 발생이 이에 해당된다.
⑵ 외적요인 : 가족, 준거집단, 기타 사회적 영향요인 등으로부터 영향을 받거나 광고나 판매원의 판매노력 등 기업의 마케팅 노력에 의하여 문제가 인식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출처 : 싱글 마케팅(이연수 지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