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한국바스프(BASF KOREA) 국내진출 외국 계 기업 성공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7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소개 ․ ․ ․ ․ ․ p.1

1. 바스프(BASF AG) ․ ․ ․ ․ ․ p.1
2. 한국바스프(BASF KOREA) ․ ․ ․ ․ ․ p.2


Ⅱ. 시장분석 ․ ․ ․ ․ ․ p.10

1. 국내 화학 산업시장의 현황 ․ ․ ․ ․ ․ p.10
2. 국내 화학 산업시장의 특징 ․ ․ ․ ․ ․ p.13


Ⅲ. 경영전략 ․ ․ ․ ․ ․ p.15

1. 바스프의 현지화 전략 ․ ․ ․ ․ ․ p.15
2. 제품개발을 위한 전략 ․ ․ ․ ․ ․ p.17
3. 인재개발을 위한 전략 ․ ․ ․ ․ ․ p.18
4.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전략 ․ ․ ․ ․ ․ p.19


Ⅳ. 경쟁기업 분석 ․ ․ ․ ․ ․ p.22

1. 한화석유화학 (Hanwha Chemical) ․ ․ ․ ․ ․ p.23
2. 듀폰 (Dupont) ․ ․ ․ ․ ․ p.23
3. 한국바스프, 한화화학, 듀폰코리아의 매출액 비교 ․ ․ ․ ․ ․ p.25
4. 국내 화학기업의 시장점유율 비교 ․ ․ ․ ․ ․ p.25


Ⅴ. 나아갈 방향 ․ ․ ․ ․ ․ p.26
본문내용
정식 명칭은 바디셰아닐린 & 소다파브릭(Badische Anilin & Soda-Fabrik AG)이다. 1861년 프리드리히 엥겔호른(Friedrich Engelhorn)이 라인 강변의 루트비히샤펜(Ludwigshafen)에 설립하였고, 1865년 주식회사가 되었다. 1925년 이게파르벤의 일부가 되었으나 제2차 세계대전 후 독립하였다.
플라스틱・염료・섬유・비료・석유제품 등을 생산하는데, 1866년 스티렌모너머 활성법을 개발한 이후 1952년에 특허상표명으로 등록한 스티로폼은 전 세계적으로 일반적인 단열재 및 완충포장재의 고유명사가 되었다. 이 외에도 바스프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것으로는 청바지 염료인 인디고블루와 비료생산에 필요한 암모니아합성법이 있다.
전 세계 41개국에 생산시설이 있고 170개국에서 영업 활동 중이다. 산하에 28개의 계열사가 있고 본사는 루드비히샤펜에 있다. 2001년 현재 종업원은 9만 3000명이고 한국지사는 한국바스프(주)이다.
바스프는 자신이 스스로 1위의 화학기업이라고 칭하기 보다는 앞서가는 화학회사(Leading chemical company)라고 말하며 2004~2005년 포천지가 선정한 세계 화학회사 매출액 순위에 당당히 1위로 자리 잡고 있다. 그 뒤를 이어 Bayer가 2위, Dow chemical이 3위 Atofina가 4위를 잇고 있다. 또한 세계에서 존경받는 기업 1위로 당당히 선정되었으며 2위는 Dow chemical 2위는 Dupont사 이다. 그리고 Dow Jones는 바스프를 4년 연속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것이라고 평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정말 도움이된 자료..
  • moonba***
    (2013.11.13 14:59:27)
회원 추천자료
  • 독일에 대하여...
  • 국제금융 시스템의 결함이 노정된 것으로 보고 국제금융 거래를 효율적으로 규제할 필요성을 인식 ㅇ IMF 개혁보다는 G-7을 제도화하여 세계 경제 위기시 대응해 나간다는 입장으로 99년 G-7 의장국 계기에 국제투 기자금 규제 등 국제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을 적극 추진할 것으로 예상 4) 對아시아 정책 ㅇ 新정부는 Kohl 정부의 Asia Concept에 입각한 독일의 외교지평 확대노력을 이어받아, 일본, 중국, 한국 등 주요 교역국과의 교류 및 협력 강화 ㅇ 중국의

  • 경제경영 외국인 직접 투자에 대하여
  • 외국인 직접투자에 대한 우리나라의 정책인허가 절차와 투자업종 개방투자 인센티브소유지분기 타Ⅶ.외국인직접투자 유치의 문제점과 정책적 과제외국인 투자 환경의 문제점외국인 투자 유치의 정책적 과제와 개선방안Ⅷ.국내 외국인직접투자 동기Ⅸ.국내 진출 외국 기업 사례진출 성공 사례진출 실패 외국 기업Ⅹ.시사점 및 전망 외자진출은 일시적 변화가 아닌 트렌드 정부와 기업의 대응 진정한 글로벌화의 계기로 활용 Ⅺ.외국인 직

  • [국제경영] 효성의 중국시장 진출
  • 국내 최초 컴퓨터 전용 구미공장 준공1981IBM, 개인용 컴퓨터 PC5150 개발1983나일론과 폴리에스터를 결합한Microfiber 원사 개발1986사무용 신기종 컴퓨터 POWER-5800개발1989PP 및 프로필렌 사업 진출일본 세계 최초 PEN 필름 생산1990스판덱스 사업 진출펜실베이니아 대 연구팀,전도성 플라스틱 개발1991유럽입자물리연구소,World Wide Web 소프트웨어 개발1992안양공장 스판덱스 생산 개시1993도시바,1회 차단 가스차단기 최초 제품화 성공1995중국 PET Bott

  • [국제경영] 다국적기업 `바디샵`의 환경경영활동과 필요성
  • 기업에게 있어서 환경경영의 필요성3. 환경경영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 - THE BODYSHOP113.1. THE BODYSHOP 소개3.2. THE BODYSHOP의 환경 경영4. THE BODYSHOP의 한국 진출.164.1. THE BODYSHOP KOREA 소개4.2. THE BODYSHOP KOREA의 환경 경영4.3. 환경경영 수행의 장애요인 5. THE BODYSHOP의 미국 진출.205.1. THE BODYSHOP USA소개5.2 THE BODYSHOP USA의 환경경영-farm aid5.3 장애요인6. 환경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 [다국적기업경영론] The Au Bon Pain 오봉팽의 한국시장진출과 핵심성공전략
  • 2005년 1학기 다국적 기업 경영론 기말 사례 연구오봉팽의 한국시장진출과 핵심성공전략The Au Bon Pain Story서론Au Bon Pain 소개Au Bon Pain한국 진출 과정 제안서진입기시련기정착기Au Bon Pain Korea의 Key Success FactorsLocationHigh Quality TasteLearning OrganizationEthic Management한국의 베이커리 시장 분석1970년대~1980년대1990년대 초반~중반1990년대 후반~현재향후 전망Au Bon Pain Korea의 향후 전망결론본 사례는 오봉팽코리아 대표이사님과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