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쉽과_커뮤니케이션 - 변혁적 리더십 -정의, 목적,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리더쉽과 커뮤니케이션
★ 목차 ★
변혁적 리더십의 정의.
변혁적 리더십의 목적.
변혁적 리더십의 필요성.
변혁적 리더십의 장점 및 단점.
변혁적 리더십의 연구현황.
변혁적 리더십의 성공사례.
변혁적 리더십의 정의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이란 조직 구성원들로 하여금 리더에 대해 신뢰를 갖게 하는 카리스마를 지니고 있어야 하며, 조직 변화의 필요성을 감지하고,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다.
리더의 개인적 가치와 구성원들의 확고한 믿음이나 신념을 유발시키고, 리더가 구성원들에게 확실한 목표를 설정해 주고 모범을 보이며, 구성원들의 성과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리더십을 뜻한다.
변혁적 리더십의 목적
리더는 비전 설정을 통해 조직의 진행 방향을 구분하고, 조직이 달성해야 할 최종 목표를 알려준다. 특히 연결역할은 비전을 타인에게 분명히 정의하고 알려주는 것을 말한다.
변혁적 리더는 부하들의 마음속에 비전을 심어주고 부하들이 행동의 기초로 삼아야 할 신념과 가치를 명백하게 제시함으로써 부하를 고무시킨다.
변혁적 리더십의 필요성
1)계획된 결과의 가치나 그러한 결과에 도달하기 위한 방식의 중요성에 대한 부하들의 의식 수준을 고양시킨다.
2)조직의 팀이나 조직체, 그리고 보다 큰 정책을 위해 부하들로 하여금 자기자신에 대한 이익을 희생하도록 한다.
3)부하들의 욕구수준을 보다 높은 욕구수준으로 올리거나 또는 기대수준을 확장시킨다.
-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의 관심을 확대시키고자 할 때, 집단의 목표나 사명을 인식시키고자 할 때,집단의 이익을 위해 개인의 이익을 양보하도록 이끌려고 할 때 발생한다. (예. 다른 조직과의 합병, 신규사업 부서의 창설, 새로운 조직문화의 창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