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우유의 유통 전략 - 우유 업체 유통 경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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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부산 우유의 유통 전략
-최종 보고서-
목 차
유통경로
대리점의 역할 및 현황
본사와 대리점과의 갈등
직영대리점 도입
결론
1
우유업체 유통경로
원유공급업자
생산업체
대리점
군부대
가 정
도.소매업자
급 식
가공업체
2
우유유통의 진보
1960년대: 운송도구 및 냉장시설을 갖추지 못함
공장생산>직원 및 배달원>가정 및 소매점형식의 직접유통
1970년대초: 생산물량 및 우유수요의 증가(직접 유통의 어려움)
공장생산> 소단위 지역 보급소(제조회사 소유)> 배달원> 가정및 소매점
1970년대 말~: 대리점(위탁 판매 계약형식)을 중심으로 한 현 유통구조 형성.
기타 유통형태
한국야쿠르트: 파스퇴르 유업을 인수하기 이전 대리점 유통이 아닌 판매원 중심 유통( 소위 야쿠르트 아줌마)으로
형성.(현재 대리점유통+ 판매원 중심 유통)
> 현 우유업체들은 대다수가 대리점 중심으로 한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음.
*
우유유통의 진보
1960년대: 운송도구 및 냉장시설을 갖추지 못함
공장생산>직원 및 배달원>가정 및 소매점형식의 직접유통
1970년대초: 생산물량 및 우유수요의 증가(직접 유통의 어려움)
공장생산> 소단위 지역 보급소(제조회사 소유)> 배달원> 가정및 소매점
1970년대 말~: 대리점(위탁 판매 계약형식)을 중심으로 한 현 유통구조 형성.
기타 유통형태
한국야쿠르트: 파스퇴르 유업을 인수하기 이전 대리점 유통이 아닌 판매원 중심 유통( 소위 야쿠르트 아줌마)으로
형성.(현재 대리점유통+ 판매원 중심 유통)
> 현 우유업체들은 대다수가 대리점 중심으로 한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음.
부산우유의 유통경로
3
원유공급업자
생산업체
가맹대리점
군부대
가 정
도.소매업자
급 식
가공업체
GS 25
부산우유의 유통구조
-전형적인 유통 구조를 가지고 있음.
특징
GS25편의점: 부산우유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유통경로가 아닌 GS유통망을 통해 편의점으로 유통
( GS유통에 직납형태)
대형 할인 매장(E-마트, 홈플러스 등): 담담 섹터내의 대리점에서 유통 및 관리.
- 높은 물류 유동성으로 인한 물류비,관리인력 절감.(본사차원)
- 담당섹터내의 대리점 매출 보호차원.
3. 군납: 생산업체에서 군 보급창으로 직납.(군 유통망으로 유통)
4. 단체 급식: 각 섹터내의 대리점 관리
*
부산우유의 유통구조
-전형적인 유통 구조를 가지고 있음.
특징
GS25편의점: 부산우유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유통경로가 아닌 GS유통망을 통해 편의점으로 유통( GS유통에 직납형태)
대형 할인 매장(E-마트, 홈플러스 등): 담담 섹터내의 대리점에서 유통 및 관리.
- 높은 물류 유동성으로 인한 물류비,관리인력 절감.(본사차원)
- 담당섹터내의 대리점 매출 보호차원.
3. 군납: 생산업체에서 군 보급창으로 직납.(군 유통망으로 유통)
4. 단체 급식: 각 섹터내의 대리점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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