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인공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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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인공지능의 사전적 의미 1

2. 인공지능의 정의 1



Ⅱ. 본 론

1장. 인공지능 이론 4
1. 인공지능역사의 시대별 분류 4
2. 인공지능 기법 7
3. 인공지능 응용분야 8
4. 인공지능의 미래 11

2장. 기업 사례 12
1. DEC사의 컴퓨터 구성 전문가 'XCON' 12
2. LG 홈쇼핑의 사이버도우미 '샤피' 14



Ⅲ. 결 론

1. 우리나라가 지향해야할 AI시스템 17
2. AI시스템의 향후 전망 17
본문내용
1. 인공지능의 사전적 의미

인공지능의 사전적 의미 두산 세계 대 백과사전, 2002
를 요약하면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이다.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사고, 학습, 자기계발 등을 컴퓨터가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컴퓨터 공학 및 정보기술의 한 분야로서,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적인 행동을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인공지능이라고 말하고 있다.
인공지능은 그 자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 과학의 다른 분야와 직간접으로 많은 관련을 맺고 있다. 특히 현대에는 정보기술의 여러 분야에서 인공 지능적 요소를 도입하여 그 분야의 문제 풀이에 활용하려는 시도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 자연언어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분야에서는 이미 자동번역과 같은 시스템을 실용화하며, 특히 연구가 더 진행되면 사람이 컴퓨터와 대화하며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되므로 컴퓨터 사용에 혁신적인 변화가 오게 될 것이다.

2) 전문가시스템(expert system) 분야에서는 컴퓨터가 현재 인간이 하고 있는 여러 가지 전문적인 작업들(의사의 진단, 광물의 매장량 평가, 화합물의 구조 추정, 손해 배상 보험료의 판정 등)을 대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여러 분야 가운데서도 가장 일찍 발전하였다.

3) 컴퓨터가 TV 카메라를 통해 잡은 영상을 분석하여 그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내거나, 사람의 목소리를 듣고 그것을 문장으로 변환하는 것 등의 일은 매우 복잡하며, 인공 지능적인 이론의 도입 없이는 불가능하다. 이러한 영상 및 음성 인식은 문자 인식, 로봇 공학 등에 핵심적인 기술이다.
참고문헌
1) (비즈니스를 위한) 전문가 시스템 시그마프레스 D.V. Pigford
2) 인공지능 이야기 이지북 모리카와 유키히토
3) 디지털경제시대의 경영정보시스템 법문사 김효석
4) 경영정보시스템 학문사 송교석, 이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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