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국내 온라인게임산업 분석 -5 Force Model과 5C Analysis를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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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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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troduction
2. Industry Analysis ( 5 Forces Model )
2-1. 5 Forces Model Analysis
2-2. Industry Trend
2-3. Business Model Analysis
3. Online Game Company ( 5C Analysis )
3-1. Ncsoft
3-2. Nexon
4. Conclusion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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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의 사전적 정의는 ‘전화나 케이블 등으로 컴퓨터와 외부 시스템을 연결하여 즐길 수 있는 게임’ 이다. 이것은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함께 플레이할 수 있다는 인원에 제한이 없다는 면에서 PC PACKAGE 게임과, 전용 콘솔 하드웨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면에서 콘솔게임과는 그 종류가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국내 온라인게임은 크게 MMORPG와 캐주얼게임으로 나눌 수 있다. MMORPG의 경우 유저들이 많은 시간을 게임에 투자해야 하고, 게임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를 알아야 한다. 반면, Casual Game은 기존의 MMORPG 게임과 달리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게 조작이 간단하고 게임을 진행하는 부분이 매우 쉽게 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 중 MMORG는 줄곧 매년 30% 이상 증가했고, 캐쥬얼 게임은 2002년에는 81%, 2002년 92%, 2003년 49%, 2004년 33%의 성장했다.
게임산업 분석에 있어서 두 가지 분석 모델을 적용하려고 하였다. 먼저 5 Force Model을 통해 게임산업 전반을 검토하고, 후반부에서는 5C Analysis 툴을 MMORPG와 케쥬얼게임 분야에 있어서 대표적인 Ncsoft와 Nexon에 적용시켜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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