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중국에서 에릭슨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 및 전략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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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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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에릭슨 개요
2. 중국 시장의 특징
3. 중국 시장에서의 모바일 산업
4. 중국 내 에릭슨 경쟁 기업의 특징 및 이들과의 관계
5. 에릭슨의 경쟁력과 시장 포지션
6. 에릭슨의 차후전략 및 전망
7.한국 기업에 제안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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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은 스웨덴 통신회사로서 중국진출의 역사는 30년을 넘는다. 중국진출이 본격화되던 1970년대 이후부터 1990년대 말까지 GSM 기술을 기반으로 한 중국 내 인프라 구축을 토대로 빠른 성장세를 보여 오던 에릭슨은 중국의 경제 성장과 더불어 몰려드는 여타 글로벌 기업과 기술력 향상을 무기로 도전해오는 현지 기업들 등 이동통신 분야에서의 중국 내 경쟁 상황의 심화로 최근에는 중국 시장점유율이 1999년 기준으로 2위였던 것이 6~7위로 떨어지는 힘든 상황을 겪고 있다. 또한 에릭슨은 유난히 빠르게 발전하는 핸드폰시장에 대한 고찰이 부족했고 중국 소비자들의 민감한 수요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제품 사이클을 단축시키지 못하고 기존의 제품을 반복해서 시장에 출시하는 등의 신제품 대응전략이 미흡하였다. 때문에 현지 기업의 저가 공세와 더불어 점차 핸드폰 인지도 및 핸드폰 가격이 하락하는 것을 경험하고 있다.
WTO 가입으로 점차 개방되어 가는 중국 시장과 현지 기업들의 기술력 향상을 무기로 한 저가 공세, 글로벌 기업들의 경쟁 가세, GSM에서 CDMA로 대세가 옮겨지고 있는 기술표준 상황 등 21세기 들어 더욱 급변하는 중국 시장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중국 시장의 소비자 및 전반적인 환경 특성으로 비추어 보았을 때 무엇보다 mobile device의 빠른 출시로 시장을 선점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인구 특성으로 비추어 시장을 분할하면 주요 소비자층인 30~50대 중년층과 함께 이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각 가정의 소황제인 10대가 포진하고 있다. 이런 시장 환경을 바탕으로 이제 에릭슨은 자사의 새로운 시장포지션 및 선점전략을 위해 STP를 통한 새로운 4P전략을 모색해 볼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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