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관에 대한 소비자들의 주요 선택 속성 분석을 통한 대한극장의 마케팅 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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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연구 주제 >
영화관에 대한 소비자들의 주요 선택 속성 분석을 통한
대한극장의 마케팅 전략 수립
< 연구목적 >
1. 영화관에 대한 소비자들의 주요 선택 속성 사항들을 파악
2. 속성 만족도 - 중요도 모델을 적용하여 분석
3. 모델 분석을 통한 대한극장의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
4. FGI (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여 모델 분석과 함께 마케팅 전략 수립
5. 기업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실현가능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
< 주제 선정 이유 >
1. 멀티 플렉스 영화관의 등장 ⇒ 소비자들의 영화관 인식의 변화
※ 멀티 플렉스 〔Multiplex〕: 영화 상영관 쇼핑센터 식당 등을 한 건물 내에 갖춘 복합건물.
→ 복합상영관이라고도 한다. 한 건물 안에 3차원 등 첨단 상영장비와 음향장비를 갖춘 10개 이상의 상영관과 부대시설로 대형 주차장 식당 카페 쇼핑타운 각종 전시장 등을 갖추고 있는 건물을 말한다. 멀티 플렉스 극장이 보편화 된 지금 멀티 플렉스 극장 시장은 CGV의 뒤를 이어 MMC/ 메가박스/ 롯데 시네마/ 주공공이/ 센트럴 시티6 등 많은 후발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다.
1970년대부터 1980년대에 걸쳐 비디오 등에 관객을 빼앗기던 미국 극장들이 불황의 타개책으로 원스톱 엔터테인먼트라는 모토를 내걸고 개발한 방식이다. 미국에서는 한 건물에 5개 이상의 상영관이 있으면 멀티 플렉스라고 한다. 미국 기준으로 보면 유럽에는 3,900개 이상의 멀티 플렉스가 있다. 세계 최대 규모의 멀티 플렉스는 벨기에의 브뤼셀에 있는 시네 플렉스이다. 1997년 문을 연 이곳에는 상영관 30곳에 9,500석의 관람석이 있다. 미국 최대의 것은 할리우드에 있는 유니버셜 스튜디오의 멀티 플렉스로 18개의 상영관이 있다. 동양에서는 일본 후쿠오카의 AMC영화관이 상영한 16개로 동양 최대의 규모였으나, 2000년 5월 한국의 메가박스 시네 플렉스(서울 강남구 삼성동)가 개관하면서 2위로 밀려났다.
영화보다 더 재미있는 영화관을 표방한 메가박스 시네플렉스는 전용면적 3,276평에 상영관 17개, 좌석수 4,336개이다. 상영관은 모두 30시뮬레이션 극장으로, 영화에 따라 촉감이나 향기까지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져 있다.
1998년 4월 제일제당이 개관한 CGV(골든 빌리지) 강변 11이 국내 최초로서, 이 곳에서의 성공으로 1999년 11월 인천과 분당 두 곳에 멀티 플렉스를 개관하였다.
2. CGV의 공격적 마케팅 ⇒ 대한극장 및 다른 영화관들의 고전 예상
- 목동점 (현대 백화점), 대전점 (세이 백화점), 구로점 (애경 백화점), 상암점 (까르푸) 등 백화점, 대형 할인 매장과 연계시켜 영화관을 입점시킴으로 기본관객 확보에 유리하고 쇼핑 식사가 동시에 가능해 고객유치 효과가 높음.
- 불광동, 안양, 용산, 창동, 부산 센텀시티 등에 CGV 멀티 플렉스 입점 예정
→ 2005년 까지 전국 25개 극장 200개 스크린 확보 예상
〔씨네 21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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