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영화산업 발전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미국의 영화산업>
◎ 들어가면서
영화는 문학, 미술, 음악, 컴퓨터그래픽 등 모든 장르의 예술이 결집된 종합예술로서, 한 나라의 총체적인 문화역량을 나타내는 핵심 콘텐츠 산업이다. 따라서 영화라는 한가지 소스로 여러가지의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Onc Source-Multi Use 산업이다. 매년 7~10%의 고도성장 추세에 있는 세계 영화 산업을 고려할 때, 향후 영화산업은 미래산업을 이끌어가는 성장동력으로 우리에게 최적의 전략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 미국의 영화산업 발전과정
1. 헐리우드 스튜디오 시대
1910년대에 영화 기자재의 생산을 주도해오던 10개 회사가, 1908년 영화특허권회사(MPPC, Motion Picture Patents Company)를 형성하여 독점권을 행사하기 시작하였다.
1930년대부터 1940년대, 파라마운트, 로우스, 폭스, 워너 브라더스, RKO 등 빅5, 유니버셜 콜롬비아 유나이티드 아티스트의 리틀3로 제작과 배급망을 운영하면서 영화시장을 장악해 나갔다.
2. 스튜디오의 균열
1948년 반트러스트법 제정 및 1952년 미 전역에 텔레비전 네트워크 구성으로 영화산업은 위기를 겪게 된다. 이후 각 스튜디오들은 TV와는 다른 기술적 변화와, 주제의 변화와 패키지 상품화 그리고 해외진출 등의 경제적 변화를 시도하게 된다.
3. 미디어 복합기업
미국 영화 산업 초칭기로부터 수많은 경쟁과 변화를 거쳐 살아남은 스튜디오들은 다양한 미디어를 보유한 다국적 기업들의 소유가 되었다. 타임워너가 워너브라더스를, 부에나비스타모션픽쳐 그룹이 미라맥스, 터치스톤, 디즈니를, 미국 3대 미디어 그룹 중 하나인 비아콤이 파라마운트를, GE가 NBC를 통해 유니버설을, 폭스는 루퍼트 머독의 뉴스사에 인수되었다. 이들은 각종 미디어의 인수합병을 통해 수직계열화를 이루어 원소스 멀티유즈가 가능하게 되었다.
헐리우드 대기업화의 중요한 특징은 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집중이다. 매스 미디어와 텔레커뮤니케이션을 횡으로 연결하는 다각경영에 기반을 두고 체인화를 통해 산업의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다. 사실 대기업 내에서 영화산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대략 10%정도로 미비하다. 그러나 영화가 하나 흥행했을 때의 수익률은 40~50%정도로 매우 높다. 또한 TV, OST, 비디오, DVD에 이어서, 어떤 영화는 테마 파크로도 조성되고 각종 파생상품을 만들기도 한다. 따라서 과거에 영화수입의 75%를 차지하던 극장 수입이 25%로 떨어졌는데, 그 이유는 극장수입이 줄어든 것이 아니라, 영화를 통한 2차적 수입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 현재 미국의 영화 산업
참고문헌
* 참고자료
「2006년 미국 영화산업 결산」 박인순, 영화진흥위원회
「미국 내 영화 제작 투자 변동과 아시아 마켓에 대한 관심」 문선영, 영화진흥위원회
「미국 영화산업의 온라인 마케팅」 박인순, 영화진흥위원회
「2006 문화산업백서」 문화관광부
「한미투자협정과 스크린쿼터제에 관한 연구」 이동현,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한미FTA 역사쓰기 17」 한국영화의 두 괴물, ‘스크린쿼터와 재벌 독과점’ 김영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콘텐츠] `태극기 휘날리며`와 `왕의 남자`로 본 영화와 영화 콘텐츠
  • 영화산업의 영화콘텐츠(1) 영화콘텐츠와 영화의 구별(2) 영화와 관객2. 영화콘텐츠 사례 소개*영화 선정 이유 1) 태극기 휘날리며(1) 역사적 배경과 재현과정(2) 의 성공 요인 (3) 콘텐츠 활용 사업(4) 아쉬운 점2) 왕의 남자(1) ‘역사적 배경과 재현’과정(2) ‘왕의 남자의 흥행요소 (3) 콘텐츠 활용사업(4) 아쉬운 점3. 영화콘텐츠 사업의 미국・일본・한국의 차이점4.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문제점5. 영화콘텐츠 산업의 발전 가

  • 영화의 탄생과 초창기 영화
  • 영화 양식으로의 발전: 17년까지1. 간자막: 상술적 자막(상황 설명, 시간차 설명)과 대사 자막(14년 이후 인물이 말하기 직후로 규범화됨)2. 연속체계: 간격편집(각 장소에서 최소한 두 개의 쇼트를 이용, 행동이 장소들 간에 전후로 이동함), 분석적 편집(단일 공간을 분리된 프레이밍으로 해체하는 편집), 연속편집(근접 공간에서 일관된 방향으로 이동하는 편집, 시선의 일치, 쇼트/대응 쇼트)3. 카메라 위치와 연기: 9피트 선의 소개(무릎 위 쇼트), 배우

  • [산업조직사회학] 한국영화산업과 극장산업의 변화 - 극장의 멀티플렉스화를 중심으로
  • 산업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그러나 미국의 영화산업과 같이 몇 개의 메이저 기업에 의해 독점화 되고 흥행위주의 양적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한국의 영화산업의 발전은 한국 영화의 질적 향상이라는 변수 이외에 단관 구조에서 다관구조 혹은 멀티플렉스 형태로의 극장 구조의 변화와 영화 상영기술의 발전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다. 이러한 영화의 산업화 발전 과정에서 멀티플렉스 극장의 도입은 영화 수입을

  • [한국영화산업, 영화시장, 상업영화] 한국영화산업(영화시장, 상업영화)의 구조, 특징과 미국 영화문화의 영향에 의한 한국영화산업(영화시장, 상업영화)의 변화 분석
  • 미국을 제외한 세계국가 중에서 자국영화의 점유율이 높은 국가 중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세계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지는 못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영화산업의 수출입은 큰 불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영화산업도 다른 문화산업과 마찬가지로 온라인화, 디지털화, 무국적화, 독점화라는 변화의 과정이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지역시장만을 바라보는 영화산업 발전 전략은 의미가 없게 되며 전세계시장을 목

  • [언론학] 영화와 비디오
  • 영화가 옹호하는 이데올로기는 대체로 체제유지와 전통들이다. 이를 세분화해 보면 아메리칸 드림, 개인주의, 자본주의의 가치, 가부장적 도,인종 차별주의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미국은 꿈과 희망이 가득한 나라라는 아메리칸 드림은 헐리우드 영화에 등장하는 대표적 이데올로기로서 미국체제의 우월성과 정당성을 역설하고 있다. 미국은 발달한 영화산업을 통하여 그들의 가치관과 생활양식을 온 세계에 퍼뜨리고 있는 것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