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산업, 영화시장, 상업영화] 한국영화산업(영화시장, 상업영화)의 구조, 특징과 미국 영화문화의 영향에 의한 한국영화산업(영화시장, 상업영화)의 변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상업영화의 정의와 특성

Ⅲ. 영화산업의 구조

Ⅳ. 영화의 상업적 역할

Ⅴ. 미국 영화산업의 발전

Ⅵ. 미국 상업주의 영화의 영향력

Ⅶ. 한국 영화산업의 시장상황과 미국의 영향
1. 한국영화산업 규모
2. 영화산업 인프라의 비약적 발전 내부환경
1) 생산자 측면의 발전
2) 소비자 측면의 발전
3. 외부적 환경

Ⅷ. 미국 영화문화로 인한 한국영화 시장의 의식변화
1. 한국영화인의 의식변화
2. 한국관객의 의식변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화산업은 에디슨(Thomas Edison)이 키네토그래프 (Kinetograph)를 발명하면서 시작되어 오늘날 문화산업의 대명사로서 성장하기에 이르렀다. 영화는 하나의 상품으로서 여러 가지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먼저 문화상품으로서 단 한번의 소비로 소비자 개개인의 수요가 종결된다는 소비의 비반복성과 수요의 소득탄력성이 크다는 등의 특성을 가진다. 다음은 부분적 공공재로서 소비의 비배제성과 비경합성이라는 특성도 보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소비를 하기 이전에는 상품의 품질을 분별할 수 없는 경험재로서의 특성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영화는 일반적으로 제작, 배급, 상영이라는 메카니즘을 거쳐 공급되며 특히 최근에는 윈도우 효과에 의한 부가가치의 창출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소비자는 감독, 스타의 출연여부, 영화제에서의 수상여부에 대한 정보를 종합하여 어떤 영화를 소비할지를 선택하게 되며 전반적으로는 경제적인 요소들, 즉 소득과 가격 등에 의해 영화산업의 시장규모가 결정된다. 세계의 영화산업 시장은 약 172억불 정도인 것으로 추정되며 최근 들어 매년 7˜10% 정도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규모의 세계시장에서 할리우드로 대표되는 미국의 영화산업은 80%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현재의 세계 영화산업은 미국의 독점체제로 풀이될 수 있다.
한국의 영화산업은 상당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미국을 제외한 세계국가 중에서 자국영화의 점유율이 높은 국가 중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세계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지는 못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영화산업의 수출입은 큰 불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영화산업도 다른 문화산업과 마찬가지로 온라인화, 디지털화, 무국적화, 독점화라는 변화의 과정이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지역시장만을 바라보는 영화산업 발전 전략은 의미가 없게 되며 전세계시장을 목표로 전략적 방안을 구축하여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는 것이다. 현재 세계적인 영화 기업들은 이러한 위험과 기회를 인식하고 시장을 선점 하려하고 있으며 인터
참고문헌
* 김진해 역, L.쟈네티(1987), 영화의 이해 : 이론과 실제, 서울 : 현암사
* 김상욱(1997), 한국 영화정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 논문
* 고정민 외(2002), 한국 영화산업의 선순환구조와 발전전략, 삼성경제연구소
* 고정석(2001), 영상산업의 투자, 중앙대학교 엔터테인먼트 경영전문가 프로그램(EMP) 강의자료
* 나길환(1998), 한국 영화산업의 세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강수(1980), 미국대중문화의 전파와 수용에 관한 고찰, 서울, 예술학계
* 이수영(1999),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성장과정과 산업적 특성, 한국 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북미지역연구학과 석사학위 논문
* 호현찬(2000), 한국 영화 100년, 문학사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산업과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한류를 중심으로
  • 영향을 미치게 된다. 문화상품은 이를 생산하는 나라의 가치관과 사고방식, 생활양식 등 문화적 요소가 상품화된 것이기 때문에 한 나라의 문화정체성의 형성에 매우 중요한 바탕이 된다. (선진국의 문화제국주의에 전제되는 특징으로 볼 수 있다.)둘째, 문화산업은 창구효과에 의한 파급효과가 막대하다. 창구효과란 하나의 문화상품이 기술적 변화를 거쳐 생산 및 활용되면서 새로운 수요가 계속적으로 창출되어 추가적인 이익이 발생되는 것을 말한

  • 영국 오토바이 산업의 위기 사례
  • (financial returns), 고용수준(employment levels) 그리고 영국의 납입수지(balance of payments)에 대한 산업의 기여를 예측하였다. 또한, 경쟁 가격인하 및 계획수량의 오류에 대한 각 예측의 민감성을 조사하였으며, 각 옵션이 수반하는 시행 위험성(implementation risks)을 평가하였다. 마지막까지 계속될 듯싶었던 컨설턴트의 연구는 최종제안 직전 중단되었다. 컨설턴트는 여러 옵션 사이에서 의사결정은 “연구범위 밖의 비상업적 고찰”을 포함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 외식산업 창업및 경영(중간)
  • 산업의 발전과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업종왁 업태 출현>소득,성별,직업,문화적 환경,라이프스타일,연령 등의 차이에 다른 외식형태의 차이>다양하게 발전하는 음식으 공급방법과 유통구조의 변화2.다양한 외식의 정의식생활의 장소에 의한 구분으로 가정 내(내식)와 가정 외(회식)를 구별가정 밖에서 하는 식사 이외에 가정 내에서 하는 식사라도 외부에서 들여온 음식을 기본적인 맛의 변경이나 조리는 하지 않으면서 일부만 변

  • [경영학] 웹에니매이션캐릭터콘텐츠비즈니스사례분석
  • 변화에 의해 문화의 가치가 높아지고 문화 활동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문화의 상품화ㆍ산업화를 추구하는 문화산업의 경제화 현상이 크게 대두되었고, 애니메이션 역시 하나의 중심적인 문화상품으로 정착되어 왔다.세계 주요 문화산업 점유율을 보면, 애니메이션은 영화보다도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방송진흥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2001년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의 규모는 736억 달러로 추정할 수 있는 반면, 애니메이션의 국내시

  • [영화]영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 영화였기 때문에 그들의 문화는 우리의 커 오는 과정 속에서 함께 변해왔기 때문일 것이다. 이는 6.25를 전후하여 주한 미군이 남방 한계선에 진주하면서, 한반도 남쪽의 문화와 정치 그리고 산업 구조는 자연스럽게 미국적인 스타일을 수용하게 만들었고, 미국에 의한 경제군사적 원조는 이러한 무비판적 수용을 감내하도록 한국인의 심성을 길들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에서 외국의 영화는 할리우드 영화로 인식되었고 한국의 영화시장은 할리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