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할리우드 영화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할리우드 영화 산업의 발전과 산업의 패러다임

1. 미국 할리우드 영화의 네트워크 성장과정과 동인
2. 미국 영화산업구조의 변화 분석(포스트 할리우드)


Ⅱ. 할리우드의 세계 시장 전략

1. 전 세계 영화 시장 규모 및 성장 추이
2. 할리우드의 세계화와 세계 주요 국가들의 영화 산업 현황
3. 우리나라의 영화 시장 현황


Ⅲ. 할리우드의 세계 지배에 따른 폐해

1. 영화 內
2. 영화 外- 할리우드 직배사의 배급방식


Ⅳ. 자국의 영화 산업을 지키기 위한 움직임

1. 스크린 쿼터제
2. 문화다양성 협약
* FTA vs 문화다양성협약 (경제논리 vs 문화 보존)  
3. 세계 각국의 움직임들
ⅴ. Case Question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할리우드 영화 산업의 발전과 산업의 패러다임

1. 미국 할리우드 영화의 네트워크 성장과정과 동인

할리우드 영화산업은 크게 5단계를 거치면서 발전하였다. 1910년대의 Technology 도입기, 1920년대에서 40년대까지의 할리우드 메이저 탄생기, 50-60년대의 독점구조 붕괴와 생존을 위한 타산업과의 결합기, 70-80년대의 경영다각화와 몸집 불리기, 그리고 1990-2000년대의 범산업화, 범세계화 네트워크가 그것이다.

(1)1909-1910년대 : Technology의 도입기
- 영화산업은 발명왕 에디슨에 의해 시작되었다. 1889년 에디슨은 motion picture camera를 발명하였고, 이를 활용한 미국 내 영화 및 영화제작 기자재에 대한 독점권을 확보하였다. 그리고 1909년 The Motion Picture Company(MPPC)를 설립하여 MPPC 회원사들만의 독점권을 보장하며 MPPC 회원사에게 라이선스를 배부, 로열티를 받아 회사를 운영하였다. 당시의 영화산업은 MPPC가 독점하여 영화의 제작 및 배급을 장악, 상영업자인 극장에 제작 영화의 Print를 제공하고 극장으로부터 주당 사용료를 받는 형식이었다. 또한 상영업자가 MPPC 회원이 아닌 다른 독립 업자들의 영화는 상영하지 못하도록 통제하였다. 이와 같은 기술에 의한 독점은 비단 영화산업만의 특징이 아닌 초기 미국사회 산업 전반에 나타나는 현상이었다. 즉 1900년대 초기는 기술소유자에 의한 네트워크 1인 독재 기였다.



<1909-1910년대 미국영화 Technology 도입기>



(2) 1920-40년대 : 할리우드 메이저 영화사의 탄생
- 독재자 MPPC의 공식・비공식적 통제와 소송을 피하기 위해 많은 독립영화 제작자들이 뉴욕으로부터 피해온 곳은 캘리포니아 할리우드다. 당시 노조가 없는 도시였던 L.A는 영화제작자들의 cluster가 형성되면서 엄청난 영화를 쏟아내었다. 저임금과 영화촬영을 위한 풍부한 햇빛, 뉴욕 및 뉴저지에 비해 싼 임대료, 멕시코 인접지역이 가지는 MPPC로부터의 피신 용이성등 L.A는 영화제작자들을 위한 최적의 도시였다. 시간이 지날수록 L.A는 영화 소매상인 극장주, 도매상인 배급업자, 영화를 만드는 제작사, 최종소비자인 관객까지 점차 산업으로서의 규모를 형성해 갔고 극장수익이 산업 내에서 순환하기 시작하였다. 이때 탄생한 것이 바로 할리우드 메이저영화사들이다. 할리우드 메이저들은 영화제작의 전 과정을 모듈 화하여 영화의 대량생산을 가능하도록 하였다.



<1920-40년대 수직적 통합네트워크를 통한 할리우드 메이저의 탄생>

(3) 1950-60년대 : 수직적 통합 네트워크의 붕괴와 개편
- 할리우드 메이저들의 독점구조, 수직적 통합 네트워크는 1950년대에 붕괴되었다. 반트러스트 법의 제정에 의해 극장을 소유할 수 없게 된 메이저 영화사들은 생존을 위한 다양한 수익 창출 방법들을 모색해야했고, 그 방안으로 TV매체와의 연합, 해외시장개척, 다양한 상품개발 전략들을 실천했다. 반트러스트 법으로 인해 TV방송국과 손을 잡고 영화를 상영했다.
참고문헌
서적
유네스코와 문화다양성,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08.07
문화다양성협약실행을 위한 문화정책과제 및 교류협력사업,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7.12
불 인 차이나, 짐 로저스, (주)에버리치홀딩스, 2008.03
김현정, 『2004년 세계 영화시장 규모 및 한국영화 해외 진출 현황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원용진, 『스크린 쿼터와 문화주권』, 문화과학사
Society & Values 통권 12권 / 제6호 『블록버스터를 넘어』

웹사이트
영화진흥위원회(http://www.kofic.or.kr)
스크린쿼터문화연대(http://www.screenquota.com)

논문
한국방송채널사용사업협회, 한미 FTA와 문화 다양성, 양기환, 2007
영화산업의 네트워크 조직- 할리우드 메이저 영화사 및 한국 메이저 영화사 사례연구 , 최윤정

기사
시네21, 베트남에 스크린쿼터 상륙!, 이영진, 2007.08
디지털타임스, 한국 영화 시장규모 `세계 9위, 이택수, 2007.04
경향신문, FTA서 지켜야할 '시청각', 전규찬, 2006.03
Embassy, 문화 협약은 할리우드로부터 한국을 지켜낼 수 없었다. 루크 에릭 피터슨, 2006.02
조선닷컴, 문화주권의 보루 될 ‘문화다양성 협약’, 이삼열, 2005.10
할리우드 영화 어떻게 볼 것인가 ,정혁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CJ엔터테인먼트 -영화산업의 국제경영사례 중심으로
  • CJ Entertainment영화산업의 국제경영사례 중심으로International Business목차1. 프로젝트 선정이유 32. 영화산업 개관 31) 한국영화산업의 현황 32) 한국영화산업의 성장요인 53) 영화산업의 특성 64) 영화산업의 중요성 73. 기업분석 - CJ Entertainment 81) CJ Entertainment 사업개관 82) CJ Entertainment의 해외사업 133) SWOT분석 154. 대안 181) 중국시장 진출 방안 185. 맺음말 22참조 목차FIGURE 1 Business Model Focusing on Vertical Intergration 8FIGURE 2 조직구성표 10FIGURE 3 배급

  • 유럽 영화 제르미날 속 노사문제
  • 영화 로 아카데미 단편부 문상을 수상하면서 화려하게 출발한 베리 감독은 , , 같은 반자전적이고 가벼운 영화들로 시작해 과 같은 사회적 코믹영화를 만들어오다 을 통해 국제적인 명성을 얻게 된다.이후, 많은 예산을 쏟아 부어 만든 에밀 졸라 원작의 (1993)을 감독해 스필버그 감독의 과 같은 시기에 개봉함으로써 할리우드의

  • [영화산업] 한국영화투자계획서
  • 영화계 경영의 투명성이 웬만큼 확보됐고 안정적인 재원조달 창구를 마련한 것이 기폭제로 작용했다. KM컬쳐, 기획시대, 에그필름, 아이픽처스 등 10여개 영화사들은 최근 금융계 출신 인사들을 최고경영자(CEO)나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영입했다. 이들은 전문화된 경영 노하우를 갖고 영화를 하나의 산업으로 키워가는 역할 을 하고 있다. 한국영화의 질적 도약도 관람객 확대에 기여했다. 한국영화가 할리우드영화에 비해 재미나 완성도면에서 크게 뒤

  • CJ엔터테인먼트마케팅전략,CJ엔터테인먼트분석,글로컬라이제이션,CJ엔터테인먼트해외시장진출
  • 영화 도 이에 포함된다. 위의 국내 영화를 비롯해 , , , , 등 해외영화를 수입하여 배급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수입하여, 국내 영화 못지않은 인기를 받고 있는 제품들이 CJ 엔터테인먼트를 거점으로 수입이 되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CJ 엔터테인먼트의 영향력은 가히 막강하다고 생각하여 이 기업을 채택했다.우리가 배우는 과목이 국제경영인 만큼 이 기업이 해외 진출

  • 할리우드영화산업,스크린쿼터제,영화산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할리우드 영화 산업의 발전과 산업의 패러다임1. 미국 할리우드 영화의 네트워크 성장과정과 동인할리우드 영화산업은 크게 5단계를 거치면서 발전하였다. 1910년대의 Technology 도입기, 1920년대에서 40년대까지의 할리우드 메이저 탄생기, 50-60년대의 독점구조 붕괴와 생존을 위한 타산업과의 결합기, 70-80년대의 경영다각화와 몸집 불리기, 그리고 1990-2000년대의 범산업화, 범세계화 네트워크가 그것이다.(1)1909-1910년대 : Technology의 도입기- 영화산업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