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디자인] 우리나라 산업디자인의 현황과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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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 관
1) 산업디자인의 정의
2) 산업디자인의 특성
3) 한국 산업디자인의 역사

2. 산업디자인의 분야(종류)
1) 상품디자인
2) 심볼디자인
3) 전시

3. 산업디자인의 발전과제
본문내용
1945년의 8․15광복과 더불어 움트기 시작한 한국의 디자인 교육은 기업이 생산활동의 기반을 닦아 질서를 잡을 겨를도 없이 6․25전쟁의 발발로 중단되었으며, 휴전과 더불어 재정비의 시기에 접어들었다. 1957년 가을에 USOM의 후원으로 노만 디한이 설립한 '한국공예시범소'는 한국의 실정에 맞는 좋은 디자인 개발, 국내외 시장 개척, 산업체의 디자인 지도, 일반인에 대한 디자인 계몽, 기능공 훈련, 디자인 교육 후원 등 여러 사업을 전개하면서 1960년까지 많은 활동을 벌였다.
'공예시범소'라는 명칭으로도 쉽게 짐작할 수 있듯이 당시는 산업디자인이라는 어휘 개념조차도 제대로 인식이 안 된 시기였다. 그러나 실제적인 사업은 산업디자인의 영역과 양산공예(量産工藝)에 치중한 것이었으며, 특히 디자인 교육을 지원하고자 전문 디자이너들을 미국에 파견, 수학하게 함으로써 한국디자인 교육의 새로운 시대를 열게 한 것은 큰 공적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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