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새로운 기술과 재료의 발전이 디자인에 끼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ꊱ 기술과 재료의 발달이 가져온 디자인 변화의 역사
① 기술의 발달이 가져온 조형 양식에 대한 의식의 변화
② 근대적 디자인의 시작을 보여주는 모습들.
③ 예술과 기술의 통합을 위한 실험과 실천
④ 우리나라의 산업화 이후의 디자인 역사.

ꊲ 기술과 재료의 발전이 디자인에 끼친 영향을 국가 별로 살펴보기.
① 미국
② 이탈리아
③ 스칸디나비아

ꊳ 기술의 영향 속에서 우리나라 디자인이 지향해야 할 방향
① 국민들의 정서와 그에 알맞은 기술 발달
② 디자인 역사를 천천히 다시 쓰기
본문내용
새로운 기술과 재료의 발전이 디자인에 끼친 영향


얼마 전, 집으로 가는 길에 전자 상품 전문 상점인 T마트에 들려 6층의 핸드폰 상점들을 둘러보았다. 신상품이라고 써 붙여진 핸드폰은 이 주 전쯤의 상품과는 또 다른 상품이었다. 우리나라의 핸드폰 보급률과 교체 속도가 빠른 만큼 핸드폰 디자인도 소비자의 심리에 따라 발 빠르게 변화하고 있었다. 핸드폰은 내가 중1때부터 서서히 보급되기 시작하던 물건이라 그 초기 모습부터 지금까지의 모습이 잘 기억되어 있는 상품이다. 처음 생산되기 시작했던 핸드폰은 무전기에 가까울 정도의 크기에 플립형의 둔탁한 디자인을 보이고 있었고, 음향도 단일 화음이었다. 그 후에 핸드폰은 마이크로 기술의 발달과 함께 크기가 점점 작아지게 되었고, 소형 컬러 LCD화면의 개발과 함께 그 컬러 LCD화면을 돋보이게 하는 디자인을 만들어 냈다.(액정을 외부로 꺼내는 방식에서 그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액정과 본체의 분리 기술이 발달함으로써 폴더식 디자인을 만들게 되었고 점차 대중화 되어갔다. 이럴 듯 핸드폰의 관련 기술이 다양하게 발전해 가면서 그 기술을 보여주기 위해, 또 이용하기 위하여 디자인도 훨씬 다양하고 세련되어졌다. 요새 나오는 핸드폰들은 모두 카메라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그 카메라 기능도도 처음에는 외장형 카메라더니 이제는 내장형 카메라가 생산되고 있다. 그 카메라 기능의 발전은 핸드폰의 액정 화면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시킬 수 있는 회전 방식의 디자인을 만들게 되었다. 나는 이런 핸드폰의 변천을 바라보며, 기술의 발전과 디자인의 관계를 어렴풋이나마 깨달을 수 있었다. 우선 무선 통신 기술이 장거리 무선통신 기술로 발전이 되면서 핸드폰이라는 기기를 탄생시켰고, 디자이너들은 그 형태를 보기 좋고 실용성 있게 만들려고 노력했을 것이다. 마이크로 기술이 한층 더 발달하고 여러 가지 핸드폰의 기능들이 늘어나면서 디자이너들은 작은 형태에 어떻게 해면 이용하기 좋고 모양도 좋게 그 기능들을 사용가능하게 디자인할 것인가에 대하여 고민했을 것이다. 카메라 폰의 발전은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디자이너들로 하여금 앞면 액정을 어떻게 돌릴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아이디어와 형태를 고심하게 했을 것이며, 이제는 핸드폰에 mp3 플레이어 기능까지 갖추게 한다고 하니 이어폰의 위치까지 고려하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하여 고생하였을 것이다. 이럴 듯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핸드폰도 그 기술이 조금씩 더 발달할수록, 그 기능들이 늘어날수록 디자이너들은 현재의 기술이 허락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발달되어 있는 기능들을, 그리고 재료들을 사용하며 제품을 디자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우리는 이 핸드폰 한 가지 상품만으로도 기술과 디자인, 그리고 재료의 관계를 느낄 수 있다.
참고문헌
박대순역, 현대디자인 이론의 사상가들, 미진사. 1983
필립 B. 멕스, 그래픽 디자인의 역사, 월간 디자인 편집부, 1985
권명광, 명승수 공저, 근대 디자인사, 미진사, 1983
한국미술연구소, 디자인? 디자인!, 시공사, 1997
이우성, 디자인 개론, 대광서림, 1985
조동성, 이동현 공저, 디자인 산업정책, 디자인 하우스, 1996
정시화, 산업디자인150년, 미진사, 1991
예술의전당한가람미술관, 브루노무나리-넌센스 디자인의 마술사, 예술의 전당, 2002
서울대학교독어독문과, 독일이야기2, 서울대학교출판부,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바우하우스] 바우하우스의 개념, 바우하우스의 의의, 바우하우스의 목적과 원칙, 바우하우스의 조형성, 바우하우스의 11월의 그루페에 관한 분석
  • 기술적 요구를 관련시켰고 형체상의 용과 미의 양면을 강조하는 것에 의해서 현대 디자인을 해방시키고 자립시킨다. 합목적이며 간단한 기본주의를 추구하여 조형의 기초로 하고, 기능과 관계가 없는 장식을 배제했기 때문에 무장식형태가 조형 운동의 슬로건이 된다. 또한 바우하우스는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용도를 가진 조형을 분리하기 시작했음. 건축의 경우 이전의 대건축은 사원이나 궁전, 극장 등이 중심을 이루었는데 공장, 사무소 건축,

  • [디자인사] 디자인의 역사
  • 발전적이라고 볼 수 없지만, 윌리엄모리스 이념의 다른 한 측면이라고 할 수 있으며, 새로운 미를 창조하려 했던 측면과 과거 양식에서 탈피하려 했던 양식혁명의 정신에 커다란 역사적 의의가 있다.다섯째, 세세이션(Secession) 운동에 영향을 주었으며, 비엔나 분리파 운동은 곡선적인 아르누보 양식에서 벗어나 직선적인 기하학적 양식으로 발전됨으로써 바우하우스의 기하학적 디자인에 이르는 역사적인 발전단계로 평가된다.세세이션(secession:분리

  • [바우하우스] 바우하우스
  • 기술의 통합을 목표로 합리주의적인 모던 디자인을 향한 새로운 시도를하였다는 점은 디자인사에 영원히 남을 일이다.1925년 데사우로 이전하였다가 1932년에 다시 베를린으로 옮겨 간뒤 다음 해인 1933년 나치스에 의해 폐교되었다. 존속기간은 14년에 불과 했지만, 근대디자인의 역사에 끼친 영향은 지대하다. 바우하우스는 예술과 기술의 분리를 근대문명의 모순으로 간주하고 조형적 실천을 통해 그를 지향하고자 하였다.그리고 회화, 조각, 건축 등

  • [현대디자인사] 현대디자인사
  • 발전적이라고 볼 수 없지만, 모리스 이념의 다른 한 측면이라고 할 수 있으며, 새로운 미를 창조하려 했던 측면과 과거 양식에서 탈피하려 했던 양식혁명의 정신에 커다란 역사적 의의가 있다. 비엔나의 아방가르드(Avant Garde) 운동에 영향을 주었으며, 비엔나 분리파 운동은 곡선적인 아르누보 양식에서 벗어나 직선적인 기하학적 양식으로 발전됨으로써 바우하우스의 기하학적 다자인에 이르는 역사적인 발전 단계로 평가된다. 또 새로운 시대의 일시

  • 디자인의 역사, 그리고 디자이너들
  • 디자인사 -산업혁명과 수정궁18세기 영국에서 일어난 산업혁명은 기계혁명이자 생산혁명이고 사회혁명인 동시에 디자인혁명이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시대적으로 프랑스혁명이 진행되고 있을 무렵 영국에서는 명예혁명 이후 상공업이 크게 발전하여 기술혁신에 필요한 자본이 축적되어 있었고 기업가들의 열의도 대단해졌다. 최초로 산업혁명을 이룸으로써 자연히 영국은 세계의 공장이라 불리워질 만한 지위를 차지한 후에 자유무역론을 내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