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kpitArts를 통해 보는 문화예술 관련 사회적 기업의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국, 그 중에서도 런던은 흔히 사회적 기업의 메카라고 불린다. 이렇게 불리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특히 지역사회가 처한 다양한 문제를 지역사회가 스스로 해결하게끔 정책적으로 지원해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구성원들 역시 자신들의 지역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의 일방적인 재정지원만을 기대하는 것만이 아닌, 사회적 기업과 같은 공공섹터의 역할을 통해 해결해나가고자 한다는 점에서 양자의 이해관계가 정합적으로 맞아떨어진 결과이다.
사회적 기업은 이러한 공적기관과 민간 기업이 해결하지 못하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을 사회적 목표로 삼고 있으며, 혁신적인 방법을 통해 수익을 내어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것을 수단으로 하고 있다. 최근 금융의 위기 속에서 신자유주의가 가져오는 수많은 문제들에 대한 비판의식이 높아져만 가는 가운데, 사회적 기업은 이러한 자본주의 4.0이라는 새로운 경제 질서의 도래에 힘입어 성장세를 꾸준히 이어나가고 있다.
앞에서 말했듯이 사회적기업의 수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그 종류 또한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2010년까지 조사된 인증 사회적기업의 수는 총 319개이지만 그 중 문화 예술관련 사회적 기업의 수는 29개에 불과한 실정이다. 장유진,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의 지속경영 발전을 위한 방향성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2010, p.2
문화 예술관련 사회적 기업의 부족현상은 전통적으로 문화를 정치와 경제의 하부구조로만 바라보는 문화당국의 인식을 사회적 기업가들조차 그대로 답습하는 꼴이며, 컨텐츠와 저작권이 중요시되는 현대사회에서 매우 후진적인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문화수준의 격차는 곧 소득과 행복도의 격차로 연결되기 때문에 사회적 기업들로서도 충분히 개척할 만한 가치가 있는 니치시장이라고 판단된다.
더욱이 우리나라의 2011년 한 해 국내의 외국인 관광객 수가 약 13,761,000명에 이른다는 점에서 볼 때, e - 나라지표, 관광지 방문객 현황, 통계청, 2012
외국인들의 꾸준한 한국 방문과 그들의 문화소비를 유도하기 위해서라도 지속성 있는 문화 예술 관광사업의 개발이 시급하며, 다양한 사회적 기업들, 혹은 사회적 기업을 창업하려고 하는 사람들 역시 지역사회가 처한 문화적 격차나, 공공예술의 부재 등과 같은 문제들을 지역사회의 핵심적인 문제로 인식하여 이를 해결해나가려 할 필요가 있다.
이에 영국 런던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문화 예술관련 사회적 기업 ‘Cockpit Arts’(이하 ‘콕핏 아츠’)의 사례를 통해 성공적인 문화 예술관련 사회적 기업의 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콕핏 아츠는?
콕핏 아츠는 1986년에 설립된 런던의 Holborn과, Deptford라는 두 지역에 위치한 문화 예술관련 사회적 기업으로서, 지역의 공예가들과 디자이너들을 위한 공간이다.
콕핏 아츠는 “재능 있는 모든 공예가들과 디자이너들에게 그들이 가지고 있던 기존의 경력이나 배경을 고려하지 않고 지원하며, 영국의 현대 공예와 디자인 분야에서의 질적 향상을 꾀하고, 나아가 영국의 문화산업과 경제에 큰 기여를 하겠다.” Cockpit arts web site, Our Mission,
고 자신들의 사회적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이들의 노력은 설립 이후 수천 명의 재능 있는 공예가, 디자이너들의 사업역량을 키워주었고, 이들이 국내적, 국제적인 성공을 이루어내는 데에 많은 역할을 함으로서 빛을 발하게 되었으며, 디자이너들을 위한 영국의 유일한 창조기업 인큐베이터라는 점에 대하여 사회적 기업 상을 수상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업의 의미 보고서
  • Ⅰ. 서 론(1) 직업의 의미직업이란, 경제적인 소득을 얻거나 사회적인 가치를 이루기 위해 계속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사람은 누구나 살아가는 동안 정신적인 활동이나 육체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우리는 평생 어떤 형태로든지 직업과 관련된 삶을 살아가도록 되어 있으며, 직업을 통해 생계유지 뿐 아니라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며 자아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일을 통해 보람과 긍지를 맛보는 반면, 그렇지 못한 사람들도 있

  • [문화학] 화성문화제 참여
  • 문화체험은 화성행궁 내에서 이루어진 프로그램으로 축제 기간내에 많은 사랑을 받 았다. 관광객이 왕족이 되어보는 체험행사인 왕과 왕비, 왕자, 공주 의상 입어보기, 궁중 전통행사에 빠지지 않고 올라가는 궁중 종이꽃을 직접 만들어보는 궁중 전통 종이꽃 만들 기, 우리 고유의 궁중 과자인 한과를 직접 만들어보고 먹어볼 수 있는 궁중 한과 만들기, 甘(단맛),酸(신맛),苦(쓴맛), 辛(매운맛),鹹(짠맛)의 다섯 가지 맛을 낸다는 의미의 오미(五 味)자차

  • 아이돌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중심으로
  • 통해 본 학교 음악교육의 가치와 역할; 제주시와 서귀포시의 중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정재민, 『청소년 팬클럽 활동이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 대학원』, 2003.이미숙, 『TV 미디어가 청소년의 신체 이미지와 의복 행동 및 연예인 모방 행동에 미치는 영향』, 충남 대학원, 2000.김현정, 『아이돌 그룹의 신모델 연구 ; 진화형 아이돌 그룹 동방신기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 [경영학] 홈플러스의 경영 시스템 문제점 및 개선방안
  • Final Report ( Case Study )Contents1.기업소개-연혁-기업 선정 이유2. SWOT 및 현재 국내 시장 환경 분석3. 홈플러스의 이해관계자 경영 시스템-홈플러스의 미션, 핵심가치, 비전-CEO의 철학 및 기업문화 -Customer management -Employee Management-Partner management -Community management -Environment management 4. 문제점 및 개선방안5. 결론6. Reference기업 소개1999년 2개의 점포로 시작한 홈플러스는 현재 115개의 대형 할인점과 176개의 익스프레스 운영을 통해 8조 원에 가까운 매출

  • [인도지역연구] 힌두교의 영향력과 기독교 선교의 현황에 대한 사례 연구
  • 보는데, 힌두교에서 내세의 삶은 기독교나 이슬람교에서 말하는 천국의 개념이 아닌 무한한 현세에서의 삶이다. 업(카르마)은 우주의 본질을 깨닫지 못하는 무지로 인해 쌓이는데, 누구도 어길 수 없는 인과율 속에 세계가 운행된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다. 두 사상을 통해 힌두교는 ‘인간의 미래는 과거와 현실에서의 행실의 결과다.’라고 주장한다. 때문에 세속적인 욕망을 포기하고 마음을 비움으로써 업을 없애고 윤회의 굴레를 벗어나는 것을 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