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관리] 항공운송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산업 분석

1.1. 항공운송업 정의

1.2. 항공운송업 특징

1.3. 항공운송업 선택 이유

1.4. 국내 항공산업 현황

2. 기업 분석
2.1. 대한항공
2.1.1 기업 현황

2.2.2. 사업 분야 분석

2.2.3. 재벌계열사/독립기업 구분

2.2.4. 관계회사의 특성
2.2.5. 부채 의존도

2.2.6. 자금 조달 방법

2.2.7. 경쟁의 특성

2.2. 아시아나항공

2.2.1 기업 현황

2.2.2. 사업의 수평적 다각화

2.2.3. 재벌계열사/독립기업

2.2.4. 관계회사의 특성

2.2.5. 부채 의존도

2.2.6. 자금 조달 방법

2.2.7. 경쟁의 특성

3. 기업 간의 재무제표 분석 및 비교

3.1. 추세 분석
3.1.1. 매출액&매출액성장률
3.1.2. 총자산&총자산성장률

3.1.3. 현금흐름
에필로그


본문내용
2.2.5. 부채 의존도
부채의존도는 622.35%(2011.9월)이다. 부채의존도는 금융위기가 발생했던 2008년 말 462%보다 높지만 이는 올해 A380 5대를 포함한 16대의 항공기가 새로 도입되었기 때문이다. 금융위기 이후 미뤄두었던 항공기 도입을 추진하며 부채비율이 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2.6. 자금 조달 방법
항공사는 많은 자산을 차입해서 조달해서 사용한다. 차입금의존도는 63.7%로 대한항공은 홀해 2월,5월에 3천억원과 2억달러 회사채를 발행하였다.

2.2.7. 경쟁의 특성
대한항공은 국내/국외선여객에 있어서는 아시아나항공 및 저가항공사와 경쟁을 하고 있는 반면, 화물수송에 있어서는 동북아 허브 역할로 세계항공사들과 글로벌 경쟁을 하고 있다.
2.2. 아시아나항공

2.2.1 기업 현황
아시아나항공은 금호아시아나그룹에 속해 있는 한국 제2의 민간 항공사이다. 1988년 2월 17일 서울항공으로 설립하여, 같은 해 아시아나항공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현재 세계 최대의 항공동맹체인 스타얼라이언스의 회원 항공사이며, 2010년 5월 기준 국내선 12개 도시 14개 노선과 국제선 22개국 68개 도시 85개 노선을 운영하고 있으며, 총 71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다. 시가총액은 12,704 억원으로 코스피 135위 이며 주요 주주로 금호산업 45.5%, 한국산업은행 6.66%이다.

2.2.2. 사업의 수평적 다각화
사업 부문으로 항공운송업, 기내면세품 사업이 있다. 아시아나항공 역시 주력사업은 항공운송업인 여객과 화물이 약90%를 차지하고 있다. 2008년에는 에어부산에 투자하여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와의 협력을 통해 사업을 다각화 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무회계론 대한민국 항공업의 양대산맥 대한항공 아시아나
  • 항공 간의 차별적 전략과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비슷하지만 많이 다른 양사를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단위: 억원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매출액114,60550,726영업이익11,0966,120당기순이익4,6172,191시가총액50,09217,630종업원수15,619명8,580명취항도시수38개국 100개21개국 67개보유항공기12869최대주주㈜한진 9.90%,조양호 회장 9.63%금호산업 32.89%2010년 말 기준, 자료 : 각사업종의 특징(영업주기 및 수익구조)항공운송업은 대규모 투자부담 및

  • MBTI 성격유형과 진로탐색
  • 분석,프로그래머38의사 : 모든 분야14변호사, 법관39연구보조원15사진사40엔지니어 : 항공16엔지니어, 화학41컨설턴트 : 교육17관리자 : 회사중역42관리 : 시, 도, 정부18교수 : 대학43디자이너19심리학자44간호사 : 교육20사회과학자45치과의사21전기, 전자공학 기술자46순수예술가22배우47교사 :초급대학23판매 관리자48랍비24예술가 혹은 연예인49행정가 : 일반25회계 감사원50장교, 사병나. 선택율이 낮은 직업순번직업순

  • [학사][마케팅전략]우리나라 항공사의 마케팅 분석
  • 항공시장으로 부상하였다. 그로 인하여 아시아 지역의 각 국가들은 항공 중심지역(Hub)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경쟁적으로 대규모 첨단 공항을 건설하고 있으며, 자국 항공사들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동시에 항공안전을 높일 수 있도록 기술적인 노력과 세제의 지원, 안전관리 제도를 강화하는 등 정책적인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다. 우리 나라의 항공시장도 세계의 흐름에 맞추어 항공운송사업의 비교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경제의 비약적인 발전과

  • 자기소개서 80가지 예
  • 분석 등 선진 유통기법의 도입을 통해 타기업과 차별화된 경영으로 고객 만족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 ㈜○○마트에서, 고객 관리의 핵심 분야인 전산을 책임지고 싶다는 생각에 지원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저는 IT 분야와 관련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지금도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에게 기회를 주신다면, 항상 성실하고 책임감 강한 태도로 주어진 모든 일을 완벽하게 처리할 것이며, 편리

  • [기업분석]페덱스(FedEx)의 유통전략-어떻게 익일 운송을 가능하게 했는가
  • 항공사를 인수하게 된 것이다. 타이거즈의 21개국 항로 및 보잉 747, 727 비행기를 비롯하여 곳곳에 있는 설비, 그리고 축적된 전문 지식에 이르기까지 타이거즈를 통해 얻은 자산들은 페덱스가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운송회사로 거듭나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되어 주었다. 그리고 이러한 페덱스의 위상은 전 세계 특송 서비스에 대한 ISO 9001 품질 인증을 획득(1994)함으로써 다시 한번 확인되었다. 이것은 대규모 운송업체로서는 전 세계 최초라는 점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