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경제 교수 학습 지도안-시장의 한계와 보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대단원 학습계획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대단원 학습목표
4. 대단원 학습계획
Ⅱ. 중단원 학습계획
1. 해당 중단원 설정 이유
2. 중단원 학습 목표
3. 중단원 구성 및 학습계획
Ⅲ. 학생실태
1. 인원
2. 학년
3. 학생들의 적성
4. 시험 성적
5. 해당 반의 특성
Ⅳ. 본시학습계획
1. 학습목표
2. 교수학습방법
3. 교수-학습 지도안
Ⅴ. 교수-학습 자료
- 본문내용
-
2. 단원의 개관
본 대단원은 가격에 의한 자원 배분과 경제 주체 간의 상호 경쟁 측면에서 시장 경제의 원리를 파악하고, 시장을 통한 자원 배분의 효율성을 논리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며, 시장 실패와 정부 실패의 요인 및 그 해결방안에 대해 다루고 있다. 먼저, 중단원 1인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서는 시장의 의미와 기능을 이해하고 수요와 수요량, 수요의 변동과 수요량 변동의 차이, 공급과 공급량, 공급의 변동과 공급량 변동의 차이를 설명하며 수요량과 공급량, 수요와 공급의 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을 알도록 한다. 둘째로, 중단원 2인 ‘시장 균형 가격의 결정과 변동’에서는 시장 균형 가격 결정 원리와 균형 가격 및 거래량의 변동 과정, 잉여 개념을 통한 시장의 효율성 분석 등을 다루고 있다. 셋째로, 중단원 3인 ‘수요와 공급의 가격 탄력성’에서는 수요와 공급의 가격 탄력성을 정의하고 이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제시하며, 탄력성 개념을 생활 주변 사례에 적용해보도록 한다. 넷째로, 중단원 4인 ‘시장의 한계와 보완’에서는 불완전 경쟁, 외부효과, 공공재를 중심으로 시장 실패의 원인을 다루며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시장 실패를 보완하기 위한 정부의 역할과 그 한계를 탐구한다.
3. 대단원 학습목표
(1) 지식·이해면
⦁시장의 의미와 기능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시장의 수요와 공급, 수요량과 공급량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들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시장 균형 가격 및 거래량의 결정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수요와 공급의 가격 탄력성의 개념을 정의하고 이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열거할 수 있다.
⦁시장 실패의 원인과 이의 보완 방안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능·능력면
⦁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시장의 의미와 기능을 제시할 수 있다.
⦁ 시장의 수요와 공급, 수요량과 공급량의 결정 및 변동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구체적인 시장 상황을 가정하고 균형 가격 및 거래량이 결정되는 과정을 분석할 수 있다.
⦁ 수요와 공급의 가격 탄력성을 생활 주변 사례에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구체적인 사례들을 중심으로 시장 실패의 원인들을 분류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