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파생상품의 상장 타당성과 합리적 기준지수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7 / 2019.12.24
- 5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서양경제사] 금융버블 이후 실물경제의 변화
- [금융][금융거래]금융과 금융거래, 금융공동망, 금융과 금융규제, 금융감독, 금융과 금융분쟁, 금융사건, 금융과 금융기관, 금융과 금융그룹, 금융과 금융정보기구, 금융과 국제금융시장, 금융과 금융세계화 분석
- [금융자산관리론] 자산운용전략
- [파생금융상품] 파생금융상품의 유형, 파생금융상품의 발달과정, 파생금융상품과 기존의 금융상품과의 차이점, 파생금융상품거래의 목적, 파생금융상품의 매매, 파생금융상품의 리스크 유형, 파생금융상품 리스크 관리 대책 분석
- [자통법] 자본시장통합법(자통법) 시행에 따른 변화와 대응책
- 목차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방법 및 주요내용 3
Ⅱ. 부동산 파생상품 및 위험의 의미 5
1. 부동산 파생상품의 의의 5
2. 부동산 시장의 위험의 정의 및 위험관리 필요성 6
Ⅲ. 부동산 파생상품을 이용한 위험관리 7
1. 부동산 파생상품의 기준지수 및 의의 7
2. 부동산 지수를 활용한 선물거래 8
1) 부동산 선물의 의의 8
2) 예상되는 부동산 선물의 경제적 효과 9
가. 높은 부동산 투자비중에 따른 연계상품 개발 9
나. 효과적 분산투자로 인한 안정된 포트폴리오 관리 10
다. 부동산 가격변동성에 대한 효과적 헤지수단 10
라. 신용위험과 운영위험의 감소 11
마. 합리적 가격형성과 현물 시장의 선행지수로서의 역할 11
3) 런던선물옵션거래소의 실패사례 분석 12
3. 문제점과 해결 방안 16
Ⅳ. 부동산 선물의 효용성에 대한 실증분석 19
1. 파생상품 효용성 연구의 이론 분석 19
1) 최소분산헷지비율과 헷지효과성 19
2) 포트폴리오의 위험과 분산효과 21
2. 자료 및 연구방법 22
3. 연구가설 및 과제 25
4. 실증분석 26
1) 안정성(stationarity) 검증의 이해 26
2) 자기상관함수와 편자기상관함수를 이용한 검정법 27
3) 단순통계량 및 순차도표 비교 28
4) 강남 아파트 가격 데이터의 안정성 검증 30
5) 헷지효과 검증 및 결과분석 34
6) 포트폴리오의 분산효과 검증 및 결과분석 36
7) 실증분석의 요약 38
Ⅴ. 결론 40
1.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40
2. 연구의 한계점 41
3. 향후 해결과제 42
Ⅵ. 참고문헌 43
1. 서적 43
2. 논문 43
1) 국문논문 43
2) 영문논문 44
Ⅶ. 참조 : 연구에 사용된 부동산 관련 지수들의 이해 45
- 본문내용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그림 1-1>
1. 서 론
모든 나라에서 부동산시장은 그 나라 경제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를 보면 단순히 토지와 주택시장으로 나누어 부동산 시장을 살펴볼 때 부동산의 가격변화는 국민들의 주된 관심사가 되어왔다. 사람들은 여유자금이 생기면 부동산에 우선 관심을 가지게 된다. <그림 1-1>을 보면, 현재 우리나라에 가계자산에서 일반 가계의 보유자산 가운데 주택을 비롯한 비금융자산이 80%를 넘는 반면 예금ㆍ주식과 같은 금융자산은 20%를 밑도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가계 자산이 부동산에 지나치게 편중됨에 따라 금융산업의 발전도 더디고 경기 변동에 따른 개인들의 자산 운용방식 변경도 쉽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개인이나 기관이 부동산 자산에 대해 효과적으로 분산되지 않은 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있고 이는 곧 서로 다른 자산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얻을 수 있는 포트폴리오 효과(portfolio effect)를 기대하기 힘들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