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이마트 E-mart 의 온라인쇼핑몰 진출을 위한 성공적인 New Strategy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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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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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요
자사분석 / 소비자 분석 / 경쟁사 분석 / 시장 상황 분석
2. 환경분석
배송전략 / 제품전략 / 가격전략 / 판촉전략
3. New Strategy
Summary/ 조사 배경 / 조사 목적 / 조사 방법
4. 결 론
결 론 / Reference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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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배경
지난 해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거래 규모는 약 7조 550억 원 수준
향후 연평균 15.2% 성장률 기록, 2010년에는 약 19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인터넷 쇼핑몰 거래 품목 중 식품 부분이 22.7%로 품목 2위를 차지
- 낮은 품질과 유통 및 물류 구조의 문제 등으로 인하여 저조한 수익률
최근 CJ몰의 인터넷 슈퍼마켓, LG유통의 ‘e-LG 마트’ 등 ‘e-슈퍼마켓’ 개념의 인터넷 쇼핑몰들이 시장 진입
생필품과 식품 부분 판매에 강점을 보이고 있는 이마트는 월등한 유통구조와 믿을 수 있는 품질을 바탕으로 온라인 쇼핑몰 진입을 시작 본 조사는 수익성이 저조한 현 시장 상황과 타 업체와의 경쟁 속에서 E-Mart Mall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위한 전략 수립을 목적으로 함
인터넷 쇼핑몰 시장 현황 및 전망
그동안 대형 할인점은 고 성장을 기록하여 왔으나 현재 적정 점포수(250~300여개) 근접으로
포화상태에 근접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
빅5(emart,홈플러스,롯데마트,까르푸,월마트)의 시장 과점화 현상이 증대되고 있음.
국내 인터넷 쇼핑 시장 규모는 2010년에는 약 19조원으로 증가할 것.
연평균 성장률은 전체 소매유통업 보다 높은 15.2%를 기록 2010년 8%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국내 유통시장 최근 트랜드 요약
성숙기 단계로 접어 든 국내 대형 할인점 시장 상황에서, 새로운 사업으로의 진출 모색
급속도로 성장하는 온라인 시장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음
- 참고문헌
-
네이버 오픈 백과: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99000
신세계 홈페이지 (http://www.shinsegae.com/ )
이마트몰 홈페이지 (http://www.emart.co.kr/ )
Economist 761호
한국경제 2004-04-12
한국경제 2004-10-19
매일경제 2004.10.12
신세계 대학생 유통 논문 공모전 논문집
서울경제 2004-10-25
매경이코노미 2004-11-03
매일경제, 2004-9-30
한경비즈니스 2004-10-18
매일경제 정진호기자
중앙일보 양선희 기자
국내 할인점 현황과 성장 전략 (삼성경제 연구소)
주간 조선
서경대학교 경영학부 수업자료
KNP(Korean Netizen Profile) 조사 자료
홍동표외 6명, ’국내 인터넷 쇼핑 시장 분석 및 전망’, KISDI 이슈리포트, 2004.6.28
통계청 자료
김양희, ‘친환경 식품시장 올해1조 돌파예상’ , 식음료신문, 2004-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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