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환경변화에 따른 유통시장의 대응 - LG 홈쇼핑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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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유통산업의 현황
- 홈쇼핑의 발전 및 변화

2. 본론
- 홈쇼핑 산업의 현황
- 사업환경의 변화
- 전망 / 목표 / 전략

3. 결론
- 환경 변화에 따른 유통산업의 변화와 홈쇼핑
본문내용
홈쇼핑의 발전 및 변화
연혁
1972년 : 플로리다 라디오 방송국 (세계 최초)
1995년 : 엘지 TV홈쇼핑 개국 (국내 최초)
“신미디어 정책” (CATV산업확대)
1996년 : 카탈로그방식 도입
2000년 : 인터넷 사업 진출
사업영역 : TV홈쇼핑, 카탈로그, 인터넷

홈쇼핑 산업의 성공 요인 : 초기
1. 특이 상품 중심
- 저인지도 신규업체 제품의 과감한 도입
- 시/공간적 제약 없이 대량의 매출 가능
2. 편리성
- 통신 / 택배 업체와 제휴
3. 가격적 우위
- 규모의 경제 실현 : 공급 업체에서 저가 납품, 사은품 등의 이벤트 제공
4. CATV 시청 가구수의 지속적 증가
- 고객층 70% 이상 주부(전업주부의 비율 높음)
- 현재 1000만 가구 보급

1. 내수의 지속적 부진
- 고유가(50$/배럴) 기인 물가상승
- 청년 실업률 : 6.9%
- 카드 연체율 및 가계 부채 증가
(신불자 370만명 / 가구당 3천만원)
2. 카드사 가맹점 수수료 0.5% 인상 요구
- 타사신용카드 사용비율: 약 90%
- 수용시 : 추가 비용 69억 발생(2003년도 순이익: 197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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