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도요타 성공사례 -생산방식과 물류시스템, 조직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3 / 2019.12.24
- 1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Introduction : 불패신화 Toyota
II. Body
1. 도요타 생산방식 (TPS: Toyota Production System)
2. 공급자와의 관계 구축: 물류 시스템
3. 도요타 기업 문화: Toyotism(도요티즘)
III. Conclusion : 도요타가 나아가야 할 방향
- 본문내용
-
현재 자동차 시장의 1위는 ‘미국의 자존심’이라 불리는 GM(general motors)이다. 그러나 최근, GM은 계속되는 경영난과 판매부진으로 ‘덩치에 비해 시장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공룡기업의 최후가 예상된다’는 최악의 평가를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9일 일본 ‘아사히 신문’은 2008년에는 GM이 갖고 있던 세계 1위 자동차 회사 자리를 도요타가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2008년에 불어 닥칠 것으로 예상되는 자동차 시장의 Paradigm shift는 GM의 부진보다 더 큰 원인으로 작용되는 도요타의 끊임없는 성장을 기반으로 한다. 지난 1991년부터 약 10년간 일본은 사상 최대의 장기 불황을 겪었다. 노무라 증권, 닛산 자동차 등 일본의 간판기업들이 그 10년 동안 외국 자본으로 넘어갔으며 1천조 엔의 자산이 사라졌다. 그러나 도요타는 그 최악의 상황에도 불구하고 연 평균 7~8%의 고속성장을 하였으며, 2004년에는 포드를 제치고 2위 자동차 업체로 올라섰다.
도요타는 이러한 불패 신화로 인해, 국내 최고 기업인 삼성,LG,현대 등의 ‘벤치마킹 1순위’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도요타의 성공과 불패 신화의 원인은 무엇일까? 도요타의 경쟁 우위 비결은 무엇일까? 국내 대 기업들이 도요타에게 배우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 본인은 이러한 의문을 바탕으로 도요타의 성공비결(경쟁우위 획득 비결)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그 중 가장 큰 성공 비결인 생산방식을 중심으로 본 보고서를 쓰는 바이다.
- 참고문헌
-
1.『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김태진.조두섭.전우석 , 2004, 위즈덤 하우스
2.『도요타 최강 경영』시바타 마사하루.가네다 히데하루, 2001, 일송미디어
3. LGeri.com
4. Seri.org
자료평가
- 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
- didldi0***
(2010.11.06 13:49: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