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도요타 성공사례 -생산방식과 물류시스템, 조직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Introduction : 불패신화 Toyota

II. Body
1. 도요타 생산방식 (TPS: Toyota Production System)
2. 공급자와의 관계 구축: 물류 시스템
3. 도요타 기업 문화: Toyotism(도요티즘)

III. Conclusion : 도요타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현재 자동차 시장의 1위는 ‘미국의 자존심’이라 불리는 GM(general motors)이다. 그러나 최근, GM은 계속되는 경영난과 판매부진으로 ‘덩치에 비해 시장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공룡기업의 최후가 예상된다’는 최악의 평가를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9일 일본 ‘아사히 신문’은 2008년에는 GM이 갖고 있던 세계 1위 자동차 회사 자리를 도요타가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2008년에 불어 닥칠 것으로 예상되는 자동차 시장의 Paradigm shift는 GM의 부진보다 더 큰 원인으로 작용되는 도요타의 끊임없는 성장을 기반으로 한다. 지난 1991년부터 약 10년간 일본은 사상 최대의 장기 불황을 겪었다. 노무라 증권, 닛산 자동차 등 일본의 간판기업들이 그 10년 동안 외국 자본으로 넘어갔으며 1천조 엔의 자산이 사라졌다. 그러나 도요타는 그 최악의 상황에도 불구하고 연 평균 7~8%의 고속성장을 하였으며, 2004년에는 포드를 제치고 2위 자동차 업체로 올라섰다.
도요타는 이러한 불패 신화로 인해, 국내 최고 기업인 삼성,LG,현대 등의 ‘벤치마킹 1순위’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도요타의 성공과 불패 신화의 원인은 무엇일까? 도요타의 경쟁 우위 비결은 무엇일까? 국내 대 기업들이 도요타에게 배우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 본인은 이러한 의문을 바탕으로 도요타의 성공비결(경쟁우위 획득 비결)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그 중 가장 큰 성공 비결인 생산방식을 중심으로 본 보고서를 쓰는 바이다.
참고문헌
1.『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김태진.조두섭.전우석 , 2004, 위즈덤 하우스
2.『도요타 최강 경영』시바타 마사하루.가네다 히데하루, 2001, 일송미디어
3. LGeri.com
4. Seri.org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
  • didldi0***
    (2010.11.06 13:49:38)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생산기법, 원가 절감 시스템, 인사조직, 재무구조 등 기업활동에 포함된 거의 모든 분야에 서구형 모델이 적용되고 있고, 삼성을 비롯한 여러 국내기업들의 대규모 성장과 함께 이러한 서구형 모델이 성장의 해법으로 인식되어왔다. 그러나 위기 상황을 겪으면서 급하게 수용하다 보니 우리나라의 기업문화와 실정에 맞지 않아 고충을 겪거나 심지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즉, 기존의 전통적 한국형 경영방식의 장점을 무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분석
  • 조직과 특유의 생산방식으로 새로운 노사관계를 만들었고, ‘도요타 생산방식’으로 대표되는 ‘간판방식’과 ‘JIT방식에 일본특유의 제조철학이 더해져 현재는 세계최대수출국으로 미국, 유럽과 함께 세계시장을 지배하는 3극화체제를 형성하게 되었다. 한국은 80년대 고도성장에 따른 자동차 대중화 진입기반을 바탕으로 소형차의 미국시장 진출에 성공하여, 90년대 중반에는 세계 5대 생산국으로 부상하였다.2)최근 글로벌 시장의 동향최근 신문

  • 생산관리 품질경영 생산과 품질 생산관리 전략 6 Sigma 생산관리전략 TPS TPS 방식
  • 생산관리와 품질경영국제경영론목차서론 : 생산과 품질생산관리 전략 : TPS - 전략 설명성공 사례 (현대자동차)결론품질경영 전략 : 6 Sigma - 전략 설명성공 사례 (삼성 & 포스코)실패 사례 (IBM)서론 : 생산과 품질글로벌 환경 변화 : 시장규모의 확대 + 수요의 다각화=> 생산관리 & 품질경영 중요성 증대자원의 효율성 극대화와 낭비 절감 및 기업 문화/행동 변화를 통해 지속적 경쟁우위 확보와 핵심역량 강화 필요서론 : 생산과 품질관리의 중요성

  • [조직론]삼성SDI/유한킴벌리/GM(제너럴모터스)/GE(제너럴일렉트릭)/Hallmark(홀마크)의 경영혁신사례 분석
  • 조직구조를 포함한 제반시스템 재설계Ⅴ. Hallmark(홀마크)의 경영혁신사례1. 경영혁신의 필요성2. 홀마크의 경영혁신 전략 3. 경영층의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목표4.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의 착수5. 제품개발의 경영혁신6. 홀마크의 정보처리기술참고문헌Ⅰ. 삼성SDI의 경영혁신사례1. 회사 개요삼성SDI는 1970년에 설립되어 흑백 브라운관을 생산하다가, 1980년에 컬러 브라운관 생산을 개시하였으며, 1990년대에 들어 해외 현지공장의 설립을 적극

  • 기업경영의 이해와 사례를 통한 분석
  • 전략4. 상생경영을 위한 전략적 구매 및 협력업체 관리Ⅲ. 경영의 정의에 따른 강좌통합 및 분석1. 건강한 조직에 대한 관점이 있어야 한다2. 사람이 주체가 되어야 한다3. 바람직한 성과에 대한 정의가 있어야 한다4. 정의로운 성과추구가 되어야 한다5. 경영은 지속적인 과정이다Ⅳ. 사례 적용 및 분석기업소개최근 연혁산업정보Ⅴ. 결 론Ⅰ. 서론기업이 생산과정에서 투입해야 하는 세 가지 요소는 토지, 노동, 자본이다. 생산에 필요한 땅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