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마케팅] 외식산업에서의 DB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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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외식 산업 선정 이유

2. 국내 외식 산업의 DBM 현황

3. ㈜썬앳푸드의 DBM 현황

4. 문제점 및 개선 방향

5. 외식 산업의 DBM과 타 산업 DBM

6. 결론
본문내용
국내 외식 업체 DBM의 경우, 자체적으로 패밀리 카드와 홈페이지를 기본으로 한 DBM과 카드사 및 통신사 제휴를 이용한 DBM의 2가지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Bennigan’s의 경우, 이전에는 다소 기초적인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제한적으로만 이용해 왔으나, 최근에는 고객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고객 데이터 수집을 강화함과 동시에 이를 이용한 VIP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으며, TGIF의 경우에는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패밀리 레스토랑 업체답게 많은 회원 수를 보유하고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들의 경우, 모바일로도 고객 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특이 사항이 있는 경우 구매 정보를 활용하며 주로 데모 정보 및 기념일 정보를 이용하고 있다. Outback의 경우에는, 외식 산업의 후발 주자로서 타 업체들과는 달리 자체적인 정보 수집은 하고 있지 않으며, 이전에는 SKT 등의 통신사 제휴를 통하여, 그리고 최근에는 하나 카드와의 제휴를 통하여 고객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4개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어 타 업체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 썬앳푸드 역시, 패밀리 카드 및 홈페이지를 주요 채널로 하여 고객 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회원 수는 40만 명 정도 이지만 데이터 퀄리티 및 활용 등에서는 타 외식 업체보다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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