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삼성카드의 6 Sigma(6시그마)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2 / 2019.12.24
- 2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삼성카드 연혁 및 비전
3. 삼성카드의 6 Sigma 도입 배경
4. 6 Sigma 그 새로운 도전 (6 Sigma practice)
5. 6 Sigma가 뿌리 내리기까지 (6 Sigma 전개 과정)
6. 6 Sigma로 거듭난 삼성카드 (6 Sigma의 효과)
7. 끝없는 도전, 영원한 6 Sigma (향후 과제)
8. 부록 - 6 Sigma란?
9. Teaching Notes
10.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최근 들어 기업환경의 변화에 대한 대응전략으로서 6 시그마가 국내 기업에도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는 추세이다. 21세기 들어서 정보화 및 세계화가 가속화 되고 있고, 국경을 초월한 무한경쟁이 이루어 지는 상황에서 기업의 한 번의 실수는 치명적인 결과로 기업에 되돌아가므로 기업의 신뢰성 및 브랜드 파워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들은 변화되는 상황에 적응하고 강자로 살아남기 위해서 자율적 기업 경영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아이디어 및 창의성 촉진, 고객지향적 문화 체질화, 인력의 프로화 및 전문화, 조직 학습 속도의 극대화, 성과 중심 시스템의 최적화 등의 경영방식을 통해 총체적인 고객만족을 위한 기업 경쟁력을 확보해 가고자 노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기업의 경영 상황에 대한 솔루션으로서 6 시그마가 도입되는 배경은 크게 2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먼저, 경영적 시각에서 살펴보면, 6 시그마는 회사 전반적 변화를 추구하여 혁신적인 결과를 성취·지속하기 위해서 조직 전반에서 일어나는 대규모적인 프로세스 개혁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로, 운영적 시각에서 살펴보면 기업활동의 모든 요소를 작업공정별로 계량화하고 품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의 오차범위를 6시그마 내에 묶어 두는 전사적 품질 혁신 운동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삼성카드 홈페이지 www.samsungcard.co.kr
- 6시그마 경영연구소 www.sixsigma.org.
- 마케팅 6시그마 연구회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내 포럼) www. Seri.org/forum/mfss
-<금세기 최후의 기업혁신 기업 이해 Six Sigma>, 6 시그마 컨설팅
-<서비스 마케팅>, 이유재, 학현사, 2001
-<실행하기 쉬운 6시그마 기법 (도입부터 정착까지 MAIC 12과정)>, 창원특수강 6시그마연구회 지음, 한국능률협회, 2002
-<6시그마 기업혁명>, 마이클 해리, 리처드 슈뢰더 지음, 안영진 옮김, 김영사, 2000
- <6시그마 팀 필드북 (6시그마 프로젝트 개선 팀을 위한 실행 안내서)>, 로버트 P. 노이만, 롤랜드 R. 카바나, 김창덕, 피터 S. 팬드 지음, 심현택 옮김, 물푸레(창현출판사), 2002
-<아하! 6시그마>, 방경일, 김장열 지음, 비아이씨코리아, 2002
--<6시그마란 무엇인가?>, 래리 홀프, 피터 팬드 지음, 심현택 옮김, 물푸레(창현출판사), 2002
-<6시그마경영의 이해와 실천>, 배영일, 삼성경제연구소, 2002.
-<6시그마의 현황과 미래>, 배영일, 삼성경제연구소, 2005.
-<서비스 산업의 6시그마 구조>, 한한수, 사회과학 논총 제 17호, 1999.
-<금호타이어의 경영혁신활동>, 김순기 외, 경영논총 14-2호, 2002
-<6시그마 실태조사 보고서 04. 7~9>, 표형종, 6시그마 경영연구소, ppt 자료.
-<6시그마 적용 실패 사례>, 6시그마 경영연구소, ppt자료.
자료평가
- 좋았습니다. 정보를 얻을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lykl0***
(2013.11.14 19:3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