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삼성카드의 6 Sigma(6시그마)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2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삼성카드 연혁 및 비전

3. 삼성카드의 6 Sigma 도입 배경

4. 6 Sigma 그 새로운 도전 (6 Sigma practice)

5. 6 Sigma가 뿌리 내리기까지 (6 Sigma 전개 과정)

6. 6 Sigma로 거듭난 삼성카드 (6 Sigma의 효과)

7. 끝없는 도전, 영원한 6 Sigma (향후 과제)

8. 부록 - 6 Sigma란?

9. Teaching Notes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들어 기업환경의 변화에 대한 대응전략으로서 6 시그마가 국내 기업에도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는 추세이다. 21세기 들어서 정보화 및 세계화가 가속화 되고 있고, 국경을 초월한 무한경쟁이 이루어 지는 상황에서 기업의 한 번의 실수는 치명적인 결과로 기업에 되돌아가므로 기업의 신뢰성 및 브랜드 파워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들은 변화되는 상황에 적응하고 강자로 살아남기 위해서 자율적 기업 경영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아이디어 및 창의성 촉진, 고객지향적 문화 체질화, 인력의 프로화 및 전문화, 조직 학습 속도의 극대화, 성과 중심 시스템의 최적화 등의 경영방식을 통해 총체적인 고객만족을 위한 기업 경쟁력을 확보해 가고자 노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기업의 경영 상황에 대한 솔루션으로서 6 시그마가 도입되는 배경은 크게 2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먼저, 경영적 시각에서 살펴보면, 6 시그마는 회사 전반적 변화를 추구하여 혁신적인 결과를 성취·지속하기 위해서 조직 전반에서 일어나는 대규모적인 프로세스 개혁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로, 운영적 시각에서 살펴보면 기업활동의 모든 요소를 작업공정별로 계량화하고 품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의 오차범위를 6시그마 내에 묶어 두는 전사적 품질 혁신 운동으로 설명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삼성카드 홈페이지 www.samsungcard.co.kr
- 6시그마 경영연구소 www.sixsigma.org.
- 마케팅 6시그마 연구회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내 포럼) www. Seri.org/forum/mfss
-<금세기 최후의 기업혁신 기업 이해 Six Sigma>, 6 시그마 컨설팅
-<서비스 마케팅>, 이유재, 학현사, 2001
-<실행하기 쉬운 6시그마 기법 (도입부터 정착까지 MAIC 12과정)>, 창원특수강 6시그마연구회 지음, 한국능률협회, 2002
-<6시그마 기업혁명>, 마이클 해리, 리처드 슈뢰더 지음, 안영진 옮김, 김영사, 2000
- <6시그마 팀 필드북 (6시그마 프로젝트 개선 팀을 위한 실행 안내서)>, 로버트 P. 노이만, 롤랜드 R. 카바나, 김창덕, 피터 S. 팬드 지음, 심현택 옮김, 물푸레(창현출판사), 2002
-<아하! 6시그마>, 방경일, 김장열 지음, 비아이씨코리아, 2002
- -<6시그마란 무엇인가?>, 래리 홀프, 피터 팬드 지음, 심현택 옮김, 물푸레(창현출판사), 2002
-<6시그마경영의 이해와 실천>, 배영일, 삼성경제연구소, 2002.
-<6시그마의 현황과 미래>, 배영일, 삼성경제연구소, 2005.
-<서비스 산업의 6시그마 구조>, 한한수, 사회과학 논총 제 17호, 1999.
-<금호타이어의 경영혁신활동>, 김순기 외, 경영논총 14-2호, 2002
-<6시그마 실태조사 보고서 04. 7~9>, 표형종, 6시그마 경영연구소, ppt 자료.
-<6시그마 적용 실패 사례>, 6시그마 경영연구소, ppt자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았습니다. 정보를 얻을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lykl0***
    (2013.11.14 19:36:21)
회원 추천자료
  • [조직혁신] `6sigma`식스시그마 를 통한 조직혁신
  • PART 11. 혁신의 주제로 6sigma를 선택한 이유42. 6sigma㉮ 6sigma의 개념 4㉯ 조직관점에서 바라 본 6sigma 7㉰ 6시그마가 기업에게 던지는 과제 83. 인사관리(Human Resource)와 6sigma 9PART 24. 사례연구 13㉮ KT㉯ POSCO 20㉰ GE 28별첨: 삼성SDI의 6sigma 경영혁신 361. 혁신의 주제로 6sigma를 선택한 이유.많은 기업들이 6시그마를 주로 품질 향상, 신제품 개발 등의 제조생산 분야에 적용하고 있다. 이렇게 새로운 경영 혁신 전략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사례를 조사하였다. ◆ 제7장 ‘인사활동’에서는 첫째, 성공적인 학습조직을 구축한 기업들의 세 가지 특징을 요약하였다. 둘째, Wal-Mart의 QMI(Quick Market Intelligence)를 사례로 성공적인 학습조직을 조사하였다.◆ 제6장 ‘판매활동’에서는 첫째, 고객중심 마케팅의 중요성과 기업은 고객을 위해 펼치는 마케팅을 조사하였다. 둘째, 위니아 딤채의 4P를 조사하였다.◆ 제5장 ‘생산활동’에서는 최신 생산관리기법 중 JIT, CIM, 6시그마에 대해 설명하였다.

  • [생산관리,경영,6시그마 사례,6시그마 국내사례,6시그마 국외사례,Six Sigma](A+맞은레포트)[생산관리] 6시그마경영대해서(국내사례와 국외사례)(결론과나의생각)
  • 관리 특히 숫자적인 목표 설정이 기업의 발전에 오히려 방해가 된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Six Sigma의 성공 사례를 볼 때 이같은 목표 설정이 매우 효과적인 경우도 있다고 판단된다. 6시그마 수준이란 목표는 대단히 높은 수준임에 틀림없으며 이러한 도전적인 목표가 없이는 목표의 달성도 없다고 생각된다. 더욱이 현재 성공적인 기업들이 상당 부분 이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 것을 볼 때 6시그마 수준 역시 달성 가능한 목표에 불과하다. 모토롤라에서 처

  • [관광정보시스템] 경영혁신과 6시그마
  • 6시그마의 특성.pp213. 사례기업3-1. 국내 1) 금호타이어.pp252) LG.pp273) 모토로라pp294) 삼성① 삼성전관.

  • [품질경영사례] 제조기업과 서비스 기업의 6시그마를 적용한 사례
  • 6시그마 프로젝트)을 하며 △ 품질관리 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해 △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무결점을 추구하는 것 즉,6시그마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불량 감소, 생산성 향상, 고객만족 향상, 비용 절감, 순이익 증가 등이 선순환 고리를이루어야만 한다. 현 상태를 수치화한 뒤 이를 개선하여 문제의 근본을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다. 6시그마 적용 사례 제조 기업의 6시그마 사례국외 기업 – GE, 모토로라, 소니 등국내 기업 – 삼성 SDI, 포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