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룰루비데 소비자의사결정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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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소비자 행동 개관과 관여도
1. 관여도
2. FCB Grid

제 2장 문제의 인식, 정보의 탐색
2.1. 문제의 인식
2.2. 정보의 탐색
2.3 마케팅 시사점

제3장 구매전 대안 평가
3.1 선택대안들의 평가
3.2 대안평가의 여러 가지문제들

4장. 구매, 구매후 행동
4.1 구매
4.2. 구매 후 행동

제5장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5.1. 노출
5.2. 주의

6.3 이해

7장 기억
7.1 다중기억모델
7.3 기억제어과정

8.4 관여도와 태도

9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Ⅱ)
9.1 태도변화에 대한 이론들












본문내용
1. 관여도
(1)개인적 요인- 생리나 청결과 같은 신체적인 문제에 있어서 남자보다 여자가 관심이 많다.
(2)제품 요인- 성능위험 : 제품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할 것인가에 대한 불안.
재무적위험 : 일반적 생각보다 고가의 제품임.
(3)상황적 요인- 치질 환자나 배변활동을 시작한 아이를 가진 어머니, 연로한 부모 님을 둔자식들이 더 많은 관심을 가진다.

- 비데는 일상적인 생활에 필요한 제품으로서 사람들의 인식 속에 냉장고와 비슷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 비교적 고가의 제품으로 Thinking Product이면서 고관여 제품에 속한다. 다만 제품의 특성(은밀한 부문의 청결과 아름다움을 강조)상 사람들의 심리적인 부문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제품이기에 Feel에 좀더 가까운 특징이 있다.
- 마케터는 제품의 구체적 정보를 제공하여 그 제품이 실용적인 면을 강조해야하는데 웅진의 경우 비데의 보급률이 높지 않았던 시기에 비데를 먼저 알리고 그 속에서 󰡐비데=웅진󰡑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줌으로서 구매를 유도했다.(Learn-feel-do)
- 현재 용변 후 휴지를 사용하는 사람이 어떠한 자극(치질, 변비 등의 특수상황이나 비데광고에 노출)에 의해 비데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면 그 결과 현재 상태와 자신이 이상으로 생각하는 상태와의 차이가 생기게 된다.(문제의 인식)
- 비데에 대한 욕구가 제약하는 환경(비용의 문제 등)에 비해 크다면 구매행동으로 이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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