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관리론]인수합병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수합병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 목차
-
1. 법과 제도적 측면의 활성화 방안
(1) 인수합병 전문기관의 활성화
(2) 금융지원의 활성화
(3) 조세지원의 확대
(4) 인수합병 관련 법규 및 제도의 체계화
(5) 재교육훈련제도의 활성화
(6) 퇴직자지원제도의 활성화
2. 인적자원관리 측면의 활성화 방안
(1) 최고의 실무진 구성
(2) 대상기업의 정확한 평가
(3) 불이익 변경의 방지
(4) 기존 조직체계 질서의 고려
(5) 합리적 기대권의 보장
(6) 적정한 통합기간의 설정
(7) 원활한 의사소통 기회의 부여
(8) 점진적 조직통합의 추진
(9) 문화적 차이 해소와 인적자원관리 철저
(10) 최고경영자의 비전 제시
- 본문내용
-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초우량의 선도기업들이 세계화를 위한 신 경영전략의 일환으로 인수합병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초기 기업의 인수합병 동기는 소극적으로 기업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활용되었으나 최근의 인수합병은 기업의 경영다각화, 효율화, 국제화, 세계화를 위한 생존 및 성장의 경영전략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실제 인수합병의 내용도 규모의 대형화, 거래기법의 고도화, 거래의 국제화 등과 같은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인수합병에 대한 수요는 커지고 있으나 인수합병 인프라스트럭처가 미흡해 수요에 비해 인수합병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것은 전통적으로 창업과 그에 따른 경영권을 존중하는데 기인한다. 또한 정부에서도 대주주와 경영진의 기득권을 인정하는데 주력해왔다.
특히 우리 국민의식도 경영권을 보유한 측의 의사에 반해 기업을 인수하는 적대적 기업 인수합병에 대해 부도덕한 행위로 생각하는 의식이 강하였다.
1. 법과 제도적 측면의 활성화 방안
(1) 인수합병 전문기관의 활성화
기업 인수합병의 중개는 금융기관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금융 기관의 효율성 정도는 고객의 손익으로 곧바로 연결된다. 금융기관은 피 인수 합병회사에 대한 정보, 관련법규, 세제, 자금조달방법, 인적자원관리, 노사문제 등 광범위한 정보를 수집,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전문 인력의 확보가 필수요건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선진국과 같이 전문적으로 기업의 인수합병을 전담해주는 전문기관이 없는 실정이어서 외국 회계법인 및 컨설팅회사들에게 인수합병을 맡기고 있다. 앞으로 국내 또는 국제간 기업의 인수합병이 점차 증가할 것이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추진방안이 요구된다.
첫째, 전문 인력의 양성이 필요하다. 각 기업체, 은행, 증권회사, 전문 중개회사 등은 인수관련 업무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할 수 있도록 철저한 교육과 연수를 통해 전문적 지식을 갖춘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외국전문중개기관에 연수, 파견근무 등도 필요하다. 또한 정부는 인수합병 중개관련 전문기관의 설립도 전문 인력의 양성측면뿐만 아니라 고용창출 측면에서 고려해 볼 가치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