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유럽 유럽의 단일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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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하나의 유럽
- 유럽의 단일 시장 -
유럽을 하나의 개념으로 표현 하는 가장 일반적인 표현은 ‘시장’이다. 1957년 로마조약이후 공동시장으로 1986년부터는 단일시장이라는 호칭이 일반화 되면서 유럽시장은 이제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 하였고 1999년 유로화가 도입된 이후 단일시장의 가격형성과 수렴현상은 더욱더 강화되었다. 현재 유럽연합은 27회원국으로 구성되어있고 미국이나 일본, 중국을 능가하는 세계최대의 시장으로 급부상 하였다.
관세 동맹과 자유무역지대
관세동맹과 자유무역지대는 역내 무역에 대해 관세를 적용하지 않는다는 비슷한 의미로 인식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매우 큰 차이가 있다. 역내무역이 아닌 역외무역에 대해서 관세동맹은 공통관세가 적용되는 반면 자유무역지대는 각국회원의 재량에 달려있다.
즉 자유무역지대는 각 국가가 가지고 있는 정책적 주권을 보존시키는 시장중심 통합의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관세동맹은 같은 관세를 적용하기 때문에 공동의 대외통상정책을 수립해야 하고 이는 결국 정책적 주권의 공동행사를 요구하게 되었다. 따라서 관세동맹의 형성은 시장 중심적으로 진행되는 자유무역 지대에 비해 정치 중심적인 통합의 성격을 보다 강하게 보여준다.
이러한 두 제도가 가지고 있는 본질적 차이점의 이해는 지역협력과 지역통합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기초가 된다. 각 국가의 주권을 보존하면서 협력을 진행하는 과정에는 자유무역지대가 적절한 방안으로 부각되지만, 반대로 관세 동맹의 형성은 협력단계를 넘어선 정치적 통합의지를 표현한다고 볼 수 있다.
공동 통상 정책(CCP: Common Commercial Policy)
유럽공동체가 출범할 당시 지역통합 계획의 가장 중요한 축은 바로 공동통상정책(CCP)과 공동농업정책(CAP)이었다. 공동통상정책은 내부적으로 공동시장을 형성하고 외부에 대해서는 관세동맹을 구축하는 근간이 되었고, 공동농업정책은 공동체가 시장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농업을 진흥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유럽공동체가 출범하던 1985년 유럽 6개국이 세계무역에서 차지하던 비중은 23%에 불과했으나 1992년 이 비중은 40%까지 높아졌으며 이로써 유럽이 세계에서 가장 활발하게 교역이 이루어지는 지역으로 부상하였다. 공동통상정책의 목표는 “세계무역의 조화로운 발전, 국제무역에 대한 제한조치와 관세장벽의 점진적인 제거” 라고 로마조약 110조에 나와 있으며 이같은 목표는 자유무역사상을 반영하고 있으나 대외 무역에 관한 이 통상정책은 일종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자유무역정책을 추진하면서 외부에 대해서는 종종 보호주의 정책을 펴고 있기 때문이다.
유럽 공동체가 출범한 1958년부터 1980년대까지 종합적으로 볼 때 관세동맹의 형성과 대외적 공동 통상정책은 성공적으로 수행되었지만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1970년대부터 시작된 경제적 위기에 대해 적절한 대응책을 찾지 못해 제대로 진전되지 못하였다.
단일 시장 계획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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