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Intelligenc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Business Intelligence
1. Business Intelligence 이해하기
최근 들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 이하 BI - 라는 말을 한 번씩은 들어보게 된다. 자주 듣지만 정작 그 말이 무엇을 가리키고 무엇을 설명하는 것인지를 정확히 알지 못했다. DBMS 공급업체도, 데이터 마이닝이나 OLAP 도구 공급업체도, CRM 솔루션 공급업체도 저마다 BI를 외치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BI가 무엇을 의미하고 어떤 쓰임새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마트에 가면 기저귀가 맥주 근처에 진열된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점포관리자들이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BI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제품을 어디다 배치하고 누구를 타겟으로 할지 결정했기 때문이다. BI 소프트웨어 툴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부문에 걸친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철저한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 제품 분석 : 어떤 제품이 가장 큰 수익을 창출하는가? 6만 달러 이상의 소득이 있는 가정에서는 어떤 제품을 구입하는가?
▶ 매출 분석 : 반경 2마일 안에 경쟁 가게가 있는 중서부 지역에서 매출 동향은 어떠한가?
▶ 고객 분석 : 가장 수익성이 좋은 고객들 상위 10%에 드는 사람들의 특성은 무엇인가? 제품 X를 구입 한지 3개월 뒤 고객들의 이동률은 어떠한가?
▶ 매출 향상 : 기존 고객들은 어떤 제품을 구입할 것 같은가? 어떤 서비스로 신규 구매자를 유혹할 수 있을까?
▶ 고객 충성도 향상 : 기존 고객들이 어떤 제품을 구입할 것 같은가? 어떤 서비스로 신규 구매자를 유 혹할 수 있을까?
▶ 효율성 향상 : 운영비를 어디서 절감할 수 있을까?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인원은 얼마나 되는가?
BI 란 정보 기술을 근간으로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을 지원해주는 모든 프로세스와 기술 툴 등을 포함하는 것을 말한다. 즉,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를 이윤 추구라고 말할 수 있는데, 이러한 기업의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전략적 의사결정을 필요로 하게 된다. 결국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한 정보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기업내의 분산된 많은 시스템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만든 정보와 외적인 정보가 결합되어야 한다. 그리고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가능한 짧은 시간 내에 제공되어야 한다. 이렇게 제공된 정보를 의사결정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하는 것을 BI 라고 말할 수 있다. 세계적인 시장조사업체인 가트너는 BI에 대해 “여러 곳에 산재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체계적이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함으로써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적기에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환경”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경영진은 물론 현업관리자, 사용자 등 다양한 수준의 업무 책임자들이 적시에 의사 결정을 내리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보체계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비슷하지만 다른 의미를 갖고 있는 데이터, 정보, 인텔리전스란 단어에 대해서 정의를 살펴보자.
▶데이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G 기업의 공급사슬관리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