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조직 사례연구 - 학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6 / 2016.03.0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네트워크 조직 사례연구
*회사 소개 (학산)
주식회사 학산은 국내 신발 개발 및 제조업과 해외 신발 생산 sourcing업을 겸하고 있으며, 또한 자체 Brand vitro 제품 판매 기업입니다. 세계유명 BRANDS의 제품을 한국의 자체 R&D CENTER에서 개발하여 국내 자체 공장 및 해외 협력 공장으로부터 최고의 제품을 OEM 방식으로 생산, 직수출하고 있으며, 동시에 자체 BRAND "VITRO (비트로)"로 고기능 전문 스포츠화를 개발, 생산, 판매하는 국내 유일의 신발에 관한 기획 / DESIGN / 개발 / 생산 / 판매-무역을 할 수 있는 수직 계열화된 신발전문 종합기업이다.
*타기업과의 비교
독립전략을 추구하던 몇몇 신발 대기업들은 OEM을 탈피하고자 저마다 자체 브랜드들을 출시하였지만, 혁제 운동화 부문의 브랜드 업체들은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디자인 역량을 축적하지 못함에 따라 미국과 유럽을 제외한 주변국들에 조금씩 진출하고 있을 뿐 아직까지 세계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지 못하고 있다. 그나마 내수 시장에서만 선전하여 1997년까지는 국내 브랜드가 국내 점유율 1위를 고수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IMF 사태 이후 2대 내수 브랜드인 (주)국제상사와 (주)화승이 부도를 내면서 국내 점유율 1위마저도 Nike에게 내어준 상태이다.
그러나 업계에서도 지금까지의 문제점을 자각하고 있고 부분적으로나마 제품 혁신을 위한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 (주)화승은 1997년 부도 후 직원을 1/3로 줄이는 대대적 구조조정을 거쳤고, 1999년에는 생체역학 분야의 석·박사급 전문인력을 채용하여 스포츠공학팀을 구성하는 등 혁제 운동화 시장에 재도전하려는 강한 의욕을 보이고 있다.
(주)학산은 1988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테니스화에 집중하여 국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회사는 신발 디자인을 LA에 있는 미국 기업에 외주를 줌으로써 디자인 부분의 역량을 보완하였다. 특히 각 지역의 운동구점을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펼쳐서 대리점을 개설할 수 없는 중소기업의 한계를 극복한 점이 돋보인다. 보통 테니스 동호회들이 운동구점을 중심으로 형성되는데, 이 운동구점에서 품질을 인정받음으로써 테니스 동호회원들 사이에 브랜드 인지도를 얻는데 성공한 것이다.
혁제 운동화는 아니지만, (주)코오롱상사의 마라톤화도 제품 혁신에 성공한 사례로 꼽힌다. 코오롱상사는 일찍부터 마라톤화에 집중하여 황영조 선수(1994년 히로시마 아시안 게임 1위)와 이봉주 선수(1996년 애틀란타 올림픽 2위, 같은 해 후쿠오카 마라톤 1위)의 신발을 성공적으로 제작함으로써 이 부분에서 개발력을 인정받았다. 이로 인해 매우 전문적인 신발임에도 불구하고 내수 시장에서 좋은 반응이 나타나고 있고, 러시아 등 해외에서도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키카는 축구화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 업체가 생산하는 키카 축구화는 내수 시장에서 인정을 받고 있을 뿐 아니라 최근에는 우리와 올림픽 예선전을 치른 바레인팀에 축구화를 공급함으로써 해외에서도 품질을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1990년대 우리 나라 신발산업의 두드러진 특징 가운데 하나는 등산화, 인라인스케이트화, 싸이클화, 스노우보드화, 골프화 등 특수화 업체들의 약진이다. 이들 업체들은 대부분 우리 신발산업이 사양세를 보이기 시작한 1980년대 말에 창립되었고 CEO가 기존 OEM 업체 출신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보이고 있다. 이들은 혁제 운동화에서의 생산 노하우를 바탕으로 유명 브랜드들이 진출하지 않은 특수화 부문의 틈새시장을 공략하여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들은 무엇보다도 혁신적 아이디어의 신제품 개발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나가고 있어 앞으로 우리 신발산업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주)성호실업은 무거운 가죽 등산화 일색이던 등산화 시장에 처음으로 직물제 갑피의 경등산화를 내놓아 성공시킴으로써 등산화 시장의 판도를 바꾼 기업이다. 이 등산화는 Trekstar라는 자체 브랜드로 판매되고 있어 OEM 탈피에 성공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이 회사는 또한 바퀴가 달린 스케이트인 인라인스케이트화 부문에서도 혁신적 제품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그전까지의 인라인스케이트화는 신발 부분이 매우 딱딱하여 움직임이 부드럽지 못하고 착화감이 좋지 않았으나, 이 회사는 보통 운동화 수준의 유연성을 지닌 신발을 스케이트에 부착시키는 것에 성공하여 이 부문에서 획기적인 혁신을 이루었다.
(1) 학산의 네트워크 조직을 그림으로 그려보고, 유형에 따라 분류해 보라.
<학산의 네트워크 조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