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과 이해의 결합으로 세상 보기 - 베버의 행위와 의미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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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설명과 이해의 결합으로 세상 보기
- 베버의 행위와 의미의 관계 -
Ⅰ. 서 론
Ⅱ. 본 론
1. 베버는 왜 사회학자가 되었을까? : 베버의 삶과 사상적 토대
1-1. 개인적 배경
· 아버지 집에서의 시절 · 초기의 학문적 생애 · 성숙의 시기
1-2. 지적 배경 · 두 사람의 결정적인 영향 : 니체와 마르크스
2. 사회를 보는 베버의 시각과 사고 틀 : 그의 방법론에 대하여
2-1.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교집합과 합집합 : ‘가치’의 과학적 연구를 위한 작업
· 연구 속에 ‘연구자’는 있되, 보이지 않는다!
· 사회학은 행위의 해석적 이해를 추구하는 ‘과학’
· 가치연관과 ‘가치중립’의 구별
· 과학자는 진리를 탐구하는 직업인일 뿐!
2-2. 인간사회를 관찰할 수 있는 기발한 도구 : 이념형(ideal type)
·‘이념형’은 어떻게 태어나게 되었는가?
·‘이념형’, 너 누구니?
· 현실을 명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개념적 도구! ‘이념형’의 이점과 종류
2-3. 인과성과 개연성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 Lewis A. Coser, 신용하· 박명규 역,『사회사상사』, 시그마프레스, 2003.
· 터너비글리파워스, 김문조 외 역, 『사회학이론의 형성』, 일신사, 1997.
· 막스 베버, 전성우 역, 『막스 베버의 사회과학 방법론①』, 사회비평사, 1997.
· 전성우, 『막스 베버 역사사회학 연구』, 사회비평사, 1996.
· 박성환, 『막스 베버의 문화사회학과 인간학』, 문학과 지성사, 1992.
· 양해림, 「제 2부 딜타이와 정신과학의 해석학 : 이해와 설명의 방법 - 딜타이와 베버의 수단/목적의 행위이론」, 『해석학연구』vol.2, 한국해석학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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